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같이기부 모금함 상세

지구를 위한 변화, 더 많은 환경책이 필요해요!

(사)환경정의
목표 금액10,800,000원 목표
모금함 상태모금종료
6,851명이 참여했습니다
  • 직접기부 (857명)6,731,600
  • 참여기부 (5,994명)599,400
  • 공유, 응원, 댓글로 참여하면 카카오가 기부합니다.
  • 기부금은 100% 단체에 전달됩니다.
(사)환경정의

프로젝트팀

인간은 누구나 깨끗한 환경에서 살 권리가 있습니다. 불결하고 위험한 환경에 노출되지 않을 권리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나 거대 권력 때문에 이런 권리를 빼앗기거나 강요당할 때 우리는 ‘부정의’ 또는 ‘불평등’하다고 합니다. 부자와 가난한 자와의 사이에서, 강대국과 저개발국 사이에서 현세대와 미래세대에서, 인간과 자연 사이에서 일어나는 불평등한 상황을 직시하고 이에 대한 균형의 추를 맞추는 행동, 이것이 바로 환경정의입니다. 그리고 환경정의는 우리 사회의 환경불평등을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사람들이 모인 시민환경단체입니다.

같이 기부해요

모금함 스토리 본문

책보다 영상이 익숙한 시대에, 환경책이라고?

덜컹거리는 지하철 안, 많은 사람이 스마트폰을 보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인터넷 뉴스를, 또 다른 사람은 유튜브를, 또 누군가는 OTT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지하철 안에서 책을 보는 사람도 간혹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스마트폰으로 정보를 검색하고, 영상을 보면서 기나긴 이동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동뿐 아니라 집에서 시간을 보낼 때도, 식당에서 음식을 먹을 때도 스마트폰은 우리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한국인 13세 이상 1인당 평균 독서 권수는 2017년 9.5권, 2019년 7.3권으로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무적이라도 된 것처럼, 수많은 정보의 바다를 헤엄칠 수 있는 상황에서 책은 무겁고, 불편하고, 지루한 것처럼 느껴집니다. 점차 스마트폰을 처음 가지게 되는 시기가 초등학생으로 빨라지면서 책보다 재미있는 영상에 마음을 빼앗기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입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2
슬라이드1 / 2
스마트폰으로 연결되는 세상(출처:pixabay.com)

스마트폰으로 연결되는 세상(출처:pixabay.com)

영상에 익숙해져가는 어린이들(출처:pixapay.com

영상에 익숙해져가는 어린이들(출처:pixapay.com

환경책? 우리 삶을 변화시키는 소중한 지혜

이런 상황에서, 환경책이라뇨? 이름만으로도 지겹고, 두껍고, 재미없을 것 같습니다. 환경과 관련된 정보는 기사로, 유튜브로, SNS에 검색만 해도 넘쳐 나는데, 굳이 환경책을? 그런 말이 절로 나올 것 같습니다. 하지만, 환경책은 단순히 환경 정보만을 담고 있지 않습니다. 환경책은 인간이 자연의 일부임을 깨닫게 하고, 생명의 소중함을 우리에게 알려줍니다. 기후 위기와 코로나19로 위협받고 있는 이 시대, 내가 살아가야 할 미래의 지구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환경책은 지금의 삶에서 벗어나, 다른 삶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환경책은 우리가 직면한 환경 문제뿐 아니라, 우리가 잊고 있었던 생태 감수성을 일깨워주기도 하고, 우리 사회의 가치들이 서로 얽혀 아름다운 생명의 빛깔을 내뿜는 글을 담고 있기도 합니다. 우리는 환경책을 읽으면서 지금의 나의 모습을 돌아보고, 앞으로 나의 모습을 새롭게 만들어갈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책을 읽지 않게 되면서, 책을 출간하는 일은 너무나 위험하고, 어려운 일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환경책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그럼에도 미련하게, 묵묵히 우리 사회에 귀중한 가치를 심는 마음으로 환경책을 출간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작은 출판사들이 있습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2
슬라이드1 / 2
2020 올해의 어린이 환경책

2020 올해의 어린이 환경책

2020 올해의 청소년 환경책

2020 올해의 청소년 환경책

그럼에도 불구하고, 환경책!

환경정의는 2001년부터 '새롭게 읽자, 다르게 살자'는 모토로 <환경책큰잔치>를 진행해 왔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좋은 환경책을 출간하는 출판사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하고, 우리 사회에 꼭 알려졌으면 하는 올해의 환경책을 선정하여, 시민들에게 알리는 <환경책큰잔치>는 올해로 2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여전히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이 있지만, 지금 우리 사회에 필요한 환경책은 무엇일지 찾는 여정을 시작했습니다. 한 해 동안 출간된 환경책을 살펴보고, 일반, 청소년, 어린이 환경책을 선정하는 작업을 각계의 전문가들과 함께 진행할 예정입니다. 선정된 환경책을 전시하고, 시민들이 직접 볼 수 있는 <환경책 팝업책방>을 운영하고, 지난 19년 동안 선정된 684권의 환경책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환경책이라는 한 우물만 파온 출판사, 작가, 단체 중 한 곳을 선정하여 한우물상도 전달할 예정입니다. 환경정의가 만드는 20주년 기념 <환경책큰잔치>, 기대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좋은 환경책을 선정하고, 많은 사람이 읽고, 개인의 삶뿐 아니라 우리 사회를 더욱 좋은 방향으로 바꿀 수 있도록 마음을 모아 주시면 좋겠습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3
슬라이드1 / 3
2020년 온라인 환경책큰잔치

2020년 온라인 환경책큰잔치

2020년 한우물상_녹색평론 그리고 김종철

2020년 한우물상_녹색평론 그리고 김종철

2019년 환경책큰잔치

2019년 환경책큰잔치

모금함 상세정보

  • 프로젝트팀
    (사)환경정의
  • 모금기간2021. 06. 16 ~ 2021. 08. 16
  • 사업기간2021. 08. 19 ~ 2021. 12. 31
  • 영수증 발급기관아름다운재단

본 모금은 아름다운재단에서 사업 검토 및 기부금 집행, 사후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올해의 환경책 선정5,731,000
  • 환경책큰잔치 행사 및 환경책 팝업책방 운영500,000
  • 환경책 시민캠페인1,100,000
목표 금액7,331,000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