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같이기부 모금함 상세

비거니즘으로 지속가능한 삶을 꿈꾸자!

우리동물병원생명사회적협동조합
목표 금액5,500,000원 목표
모금함 상태모금종료
4,271명이 참여했습니다
  • 직접기부 (81명)1,084,800
  • 참여기부 (4,190명)415,200
  •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 지원금4,000,000
  • 공유, 응원, 댓글로 참여하면 카카오가 기부합니다.
  • 기부금은 100% 단체에 전달됩니다.
우리동물병원생명사회적협동조합

프로젝트팀

2013년에 설립된 우리동물병원 생명사회적협동조합은 주로 ‘우리 동생’이라는 줄임말로 부르며, 반려동물도 가족과 같은 사회구성원이라는 중의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현재 2,300여 명의 조합원들과 마포구와 강남구에 우리 동생 동물병원을 운영하며, 반려인도 반려동물도 모두 건강한 세상을 위해 함께 배우는 교육 활동과 더불어 저소득주민들을 위한 동물 의료지원과 교육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같이 기부해요

모금함 소식 본문

소중한 모금액 이렇게 사용합니다.
4,271명이

5,500,000원을 모았어요.

프로젝트팀 우리동물병원생명사회적협동조합2021. 10. 25
동물에게 고통을 주지 않는 삶의 방식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었어요!

우리는 모두 생활 속에서 중요한 가치를 실천하며 살고 있습니다. 같이가치 참여자분들과 함께 동물에 대한 착취를 거부하는 삶의 방식인 비거니즘(veganism)을 통해 지속가능한 삶을 함께 고민해보고자 했습니다. 나 혼자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공동체의 좋은 삶을 위해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기에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공감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총 5강으로 준비된 프로그램에 각 강마다 100명이 넘는 분들이 신청을 해주셔서 많은 관심과 함께 나누는 이야기들의 소중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그램 신청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기후 위기 비상행동으로 실천하고 계신 행동을 여쭤보았습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2
슬라이드1 / 2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텀블러, 장바구니 사용 등), 제로웨이스트와 플라스틱 프리 캠페인 동참하기, 천연수세미, 천연세제와 같은 친환경 제품 선택하기, 빈그릇운동(음식 남기지 않기), 채식위주 식단, 실내온도 적정히 유지하기, 에너지 절약하기(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 코드 빼기 등), 건강과 환경을 위해 근거리는 걷고 원거리는 대중교통 이용하기 등의 대부분의 행동을 일상에서 실천하고 있었습니다. 그 중 동물의 삶을 착취하지 않는 '비거니즘' '채식' '동물복지' 부분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실천을 희망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기후 위기 비상행동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채식'의 중요성에 공감대가 형성된 것이지요.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2
슬라이드1 / 2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또한 먹는 것은 건강과도 직결되기 때문인지 채식으로 건강하게 식사하는 법(3강) 강의가 가장 인기가 많았습니다. 높은 인기만큼 강의시간을 40분이나 넘겨 진행되었고, 뜨거운 온라인 현장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우리 동생만이 아닌 지속 가능한 삶을 지역에서 실천하고 계시는 두 개의 협동조합과 함께 준비하였습니다. 먹거리와 기후 위기를 고민하고 계시는 울림두레소비자생활협동조합과 강남아이쿱생활협동조합과 함께 채식요리교실도 열었습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3
슬라이드1 / 3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총 5강의 진행되었던 비거니즘 프로그램

총 5강의 진행되었던 비거니즘 프로그램

비거니즘 프로그램

비거니즘 프로그램

세 개의 협동조합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교류하며 많은 분들과 이야기할 수 있어 더욱 기쁜 시간이었습니다. 프로그램을 시도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신 협동조합지원센터, 같이가치 그리고 펀딩 참여자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비거니즘으로 지속가능한 삶을 꿈꾸자!

코로나 단계가 걱정되어 처음부터 온라인으로 기획을 하였는데요. 현장감을 살리고 싶어 강사님들과 진행자들은 한 장소에 모여서 진행을 하였습니다. 그럼에도 중간에 거리두기 단계가 4단계로 격상되면서 최소 인원으로 운영하느라 진땀을 빼기도 하였네요. 해프닝도 있었는데요, 잘 되던 인터넷 환경이 당일 너무 끊기면서 송출 환경을 바꾸느라 요리교실이 더욱 다이나믹하게 운영되기도 했고요. 원활한 교육을 위해 마지막 요리교실은 촬영 후 송출하였습니다. 온라인 프로그램에서도 현장감이 살아있었네요! 축산동물의 삶, 동물복지의 허와 실, 비건패션이라는 멋진 영역, 육식 식단이 망친 우리의 건강, 그 안에서 변화하기 위한 우리의 채식 식단까지! 비건이라는 주제로 나눈 이야기는 잘 정리되어 강의 기록 카드 뉴스, 동영상으로 제작되어 우리동생 채널을 통해 만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진행된 현장 모습

프로그램이 진행된 현장 모습

참여자분들이 모두가 프로그램을 마칠 때까지 함께해 주셔서 온라인 프로그램의 새로운 가능성과 함께 나누는 힘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동물에게 고통을 주지 않는 삶의 방식을 실천하는 것은 어쩌면 쉽지 않은 일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완벽한 실천만을 기대하며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작은 실천 하나하나를 해나가자며 참가자들과 함께 다짐을 하였습니다. 완벽이 아닌, 작은 실천 하나하나가 변화를 일으키기를 기대해 봅니다. 포기하지 말고 하나씩 하나씩 해나가요! 비건 생활! 함께 나눈 이야기들을 더 많은 분들과 함께 보실 수 있도록 채널에 모두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소식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