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같이기부 모금함 상세

먹거리 취약계층을 위해서 마을부엌이 필요합니다

(사)환경정의
목표 금액9,560,000원 목표
모금함 상태모금종료
5,636명이 참여했습니다
  • 직접기부 (220명)1,932,000
  • 참여기부 (5,416명)541,100
  • 공유, 응원, 댓글로 참여하면 카카오가 기부합니다.
  • 기부금은 100% 단체에 전달됩니다.
(사)환경정의

프로젝트팀

인간은 누구나 깨끗한 환경에서 살 권리가 있습니다. 불결하고 위험한 환경에 노출되지 않을 권리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나 거대 권력 때문에 이런 권리를 빼앗기거나 강요당할 때 우리는 ‘부정의’ 또는 ‘불평등’하다고 합니다. 부자와 가난한 자와의 사이에서, 강대국과 저개발국 사이에서 현세대와 미래세대에서, 인간과 자연 사이에서 일어나는 불평등한 상황을 직시하고 이에 대한 균형의 추를 맞추는 행동, 이것이 바로 환경정의입니다. 그리고 환경정의는 우리 사회의 환경불평등을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사람들이 모인 시민환경단체입니다.

같이 기부해요

모금함 소식 본문

소중한 모금액 이렇게 사용합니다.
5,636명이

2,473,100원을 모았어요.

프로젝트팀 (사)환경정의2022. 01. 06
우리 사회를 빛내고 있는 마을부엌을 조사하다!

환경정의는 2021년 카카오같이가치 모금을 통해 곳곳에 흩어져 존재하는 마을부엌을 조사했습니다. 마을부엌이란 작지만, 우리 동네에서 먹거리 취약계층의 먹거리를 보장하거나, 지역의 건강한 먹거리 소비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곳, 도시와 농촌을 이어주고 토종종자나 로컬푸드를 소비하는 다양한 형식의 먹거리 커뮤니티를 의미합니다. 마을부엌은 국가의 손이 닿지 않는 곳, 그렇지만 누군가는 도움을 주어야만 하는 사람들의 먹거리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재난과 그에 따른 어려움들로 마을부엌의 지속 가능한 운영이 무척이나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환경정의는 6월부터 9월까지 마을부엌 온라인, 전화조사를 통해 기초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10월부터 12월까지 마을부엌 현장 조사로 10곳을 인터뷰하고, 소개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3
슬라이드1 / 3
월요노인밥상

월요노인밥상

대전시 열린부뚜막

대전시 열린부뚜막

우리밥상공동체 짓다

우리밥상공동체 짓다

먹거리정의 관점에서 마을부엌의 의미와 과제

조사된 내용을 바탕으로, <먹거리정의 관점에서 마을부엌의 의미와 과제> 토론회를 진행했습니다. 토론회를 통해 마을부엌이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지만, 정형화된 것이 아니기에 용어에 얽매이지 않아도 괜찮은 것이며, 우리 사회에 먹거리 보장 정책의 전환 및 통합적 정책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마을부엌 토론회

마을부엌 토론회

다양한 마을부엌의 사례를 소개하고, 마을부엌들이 우리 사회에서 감당하고 있는 다양한 역할들이 꼭 필요하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환경정의는 이러한 조사와 토론회 내용을 바탕으로 마을부엌이 지속 가능하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시민분들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