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같이기부 모금함 상세

언어 처방전 '당신을 믿어요'

아시아언어문화연구소
목표 금액6,000,000원 목표
모금함 상태모금종료
3,688명이 참여했습니다
  • 직접기부 (35명)203,800
  • 참여기부 (3,653명)364,900
  • 공유, 응원, 댓글로 참여하면 카카오가 기부합니다.
  • 기부금은 100% 단체에 전달됩니다.
아시아언어문화연구소

프로젝트팀

아시아언어문화연구소는 2014년 서울시 등록 비영리민간단체이다. 결혼이주여성 취·창업 교육 및 지원, 다문화가정 자녀 역량강화 교육 및 지원을 위해 설립되었다, 2021 주요 사업은 '이주민과 함께하는 다다다 프로그램(多讀 多作 多文化)'이다 - 다문화가정 내에서는 두 가지 언어가 공존하지만 여전히 주류 언어인 한국어 사용에 중점을 두고 있어 결혼이주여성이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표현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이는 결혼이주여성뿐 아니라 중도입국청소년 또는 고령 이민자들에게서는 더 크게 작용할 수 있는 문제이다. - 이에 우수한 결혼이주여성 그룹을 만들어서 그들을 교육함으로써 그들이 다양한 계층의 이민자들을 융화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 그 첫 번째 방법으로 이주민 성인문해 전문강사 양성과정을 기획하였다. 이 과정은 크게 ‘다독, 다작, 다문화’ 프로그램으로 구성할 수 있다. 1) 다독(多讀) : 토픽 5급 이상 결혼이주여성들의 독서 수업으로 문화이해 및 발음교정에 중점을 둔다. 이주여성들은 이 수업을 통해 자녀 독서 지도에서도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중도입국청소년 또는 고령인구 이민자들을 위한 독서 지도가 가능하다. 2) 다작(多作) : 토픽 5급 이상 결혼이주여성들이 글쓰기 수업을 통해 본인들의 내면의 스토리를 끄집어 낼 수 있다. 모국의 문화를 한국어로 전달하면서 한국사회 다문화 수용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올바른 글쓰기 기법을 배움으로써 향후 중도입국청소년 또는 고령인구 이민자들을 위한 글씨기 지도가 가능하다. 3) 다문화(多文化) : 한국어가 우수한 결혼이주여성들에게 인문학적 성인문해를 접근하여 결혼이주여성들이 한국사회를 행복한 다문화사회로 만드는 주역이 되게 한다.

같이 기부해요

모금함 스토리 본문

언어 처방전 '당신을 믿어요'

여러분은 언제, 어떤 이야기를 들었을 때 가장 행복을 느끼세요? 낯선 땅에서... 낯선 언어로 소통하면서 살아가는 결혼이주여성들은 어떤 언어들이 한국에서 그들을 지탱시켜줬을까요? 결혼이주여성 글쓰기 교실, 그림교실을 통해 그들을 한국 사회에서 지탱시켜준 언어를 찾아가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 언어로 한 권의 책을 만들어, 또 다른 이주민들이 한국 사회에서 지탱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우리 삶의 병... 가장 쉽고도 효과적인 처방전은 언어 처방전이라고 봅니다. 함께 만들어 볼까요? '당신을 믿어요'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5
슬라이드1 / 5
결혼이주여성 그림그리기 과정 중 상담하는 모습

결혼이주여성 그림그리기 과정 중 상담하는 모습

다양한국가 이주민 작가들의 만남의 장

다양한국가 이주민 작가들의 만남의 장

함박마을 고려인 대상 작가과정 진행 모습

함박마을 고려인 대상 작가과정 진행 모습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결혼이주여성 글쓰기 교실

결혼이주여성들은 다양한 한국어 과정을 교육받았습니다. 그러나 본인들의 이야기를 하는 교육과정에는 익숙하지 않습니다. 본인들의 이야기를 쓸 수 있어야, 본인들의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습니다. 그때 온전한 소통이 가능합니다. 이에 어려운 교과서가 아닌 마을을 여는 글쓰기 교실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5
슬라이드1 / 5
이주민들의 글쓰기 수업, 유튜브 제작 과정

이주민들의 글쓰기 수업, 유튜브 제작 과정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결혼이주여성 그림 교실

결혼이주여성들 중에는 모국에서 너무 어린 나이에 시집을 와서 본인이 무엇을 잘하는지 찾기 어려워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런 그들에게 그림을 가르쳤을 때... 어려운 그림이 아닌 내 마음을 표현하는 그림 그리기를 가르쳤을 때... 대부분은 결혼이주여성들은 본인에게 그림 실력이 있었다는 점에 깜짝 놀라곤 했습니다. 그림 수업은 힐링 수업이며 치유 수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몰랐던 나 자신을 발견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언어 처방전 '당신을 믿어요' 출판 기념회

우리의 이야기가 한 권의 책으로 나올 수 있다는 것은 매우 감동적인 일입니다. 그것도 우리를 한국 사회에 지탱시켜준 언어들이 모여서 책이 됐다니, 다들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겁니다. 그 기쁨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만들어주고자 합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2
슬라이드1 / 2
미얀마출신 작가 양성, 출판기념 행사 진행 사진

미얀마출신 작가 양성, 출판기념 행사 진행 사진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언어 처방전 독서교실

언어 처방전 '당신을 믿어요' 저자진들은 지속적인 소모임을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중도입국 학생들, 외국인 근로자, 고령 이민자 등에게 독서를 통한 멘토링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결혼이주여성들은 이제 한국인들입니다. 먼저 한국인으로 정착한 이들이 적응을 힘들어하는 다양한 이민자들에게 힘이 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후원이, 행복한 다문화사회를 만드는 순환구조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모금함 상세정보

  • 프로젝트팀
    아시아언어문화연구소
  • 모금기간2021. 03. 22 ~ 2021. 04. 22
  • 사업기간2021. 05. 29 ~ 2021. 09. 28
  • 영수증 발급기관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본 모금은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사업 검토 및 기부금 집행, 사후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글쓰기/그림그리기 교실 강사료 2시간 100,000*5회기 500,000
  • 웹자보 이미지 홍보물 제작68,700
목표 금액568,700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