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같이기부 모금함 상세

여성은 일할 수 없다고요? 일할 수 없는 여성들의 꿈

사단법인 아디
목표 금액5,000,000원 목표
모금함 상태모금종료
7,243명이 참여했습니다
  • 직접기부 (257명)2,880,200
  • 참여기부 (6,986명)694,900
  • 공유, 응원, 댓글로 참여하면 카카오가 기부합니다.
  • 기부금은 100% 단체에 전달됩니다.
사단법인 아디

프로젝트팀

'사단법인 아디'는 아시아 분쟁지역의 사람들과 배우고 함께 성장하여 인권과 평화를 실현합니다. 아디는 순우리말로 배의 돛을 고정시키는 아딧줄의 다른 표현으로 아시아의 존엄성을 증진하기 위해 인권, 평화, 개발이라는 돛의 방향을 제대로 잡고 나아가겠다는 의미입니다. 아시아의 존엄성 주도(이니셔티브)라고 직역할 수 있습니다. 푸른색은 평화, 행복, 희망을 추구하는 색이고 동시에 다이나믹한 역동성을 담는 아디의 활동을 전하고자 합니다.

같이 기부해요

모금함 스토리 본문

우리는 집단학살 피해생존 여성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난민캠프인 이곳 방글라데시 콕스바자르에는 2017년 미얀마 군부의 집단학살로 강제 이주된 90만 명의 로힝야 난민이 살고 있습니다. 군인들은 마을을 습격하여 무차별적인 총격과 폭행을 가해 수많은 사람의 목숨을 앗아갔습니다. 집단으로 여성들을 강간하고 불에 타는 집에 아이들을 집어던졌으며, 살아있는 사람들을 땅에 묻어 죽이고 가족들의 시신을 강이나 우물에 내던졌습니다. 꽤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그날의 공포와 아픔은 여전히 이들 기억 속에 선명히 남아있습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2
슬라이드1 / 2
 피해생존 여성이 그린, 2017년 그날의 기억

피해생존 여성이 그린, 2017년 그날의 기억

 피해생존 여성이 그린, 2017년 그날의 기억

피해생존 여성이 그린, 2017년 그날의 기억

사단법인 아디는 2018년부터 하킴파라 캠프 14 여성들을 대상으로 심리사회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트라우마 치유의 여정을 함께 걸어왔습니다. 그 결과, 자신의 마음을 돌보는 것뿐만이 아닌 다른 사람들까지 도울 수 있는 심리지원 트레이너로 성장해나가고 있습니다. 이제는 한 발짝 더 나아가 여성들이 직접 자신의 생계를 마련하며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다양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여성의 일자리를 확장하고자 합니다.

로힝야 여성이기에 제약이 너무 많아요

하킴파라 캠프 14에는 집단학살로 남편이 죽고 혼자서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 부모를 잃어 할머니와 살거나 조부모까지 잃고 혼자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소녀들, 장애가 있는 가족을 보살피며 살아가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로힝야 여성 대부분은 글을 읽거나 쓰지 못합니다. 그리고 배움이 적은 여성으로서 캠프 안에서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모국인 미얀마에도, 캠프 안에도, 여성들이 제대로 된 교육을 받을 공간과 기회는 없습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2
슬라이드1 / 2
마실 물을 긷는 여성들

마실 물을 긷는 여성들

여성들이 먹고 자는 공간

여성들이 먹고 자는 공간

구호품에 의지해 살아가는 캠프에서 생계 마련을 위한 경제활동은 쉽지 않습니다. 또한, 여성들은 인신매매, 성매매, 조혼 등과 같은 생계 마련의 수단이 되며, 코로나로 생활이 어려워지자 가정과 사회에서 오는 폭력에 더욱 시달리게 됩니다. 가족들은 당장의 생계 마련을 위해 공부보다는 집안일에 전념하기를 원하며, 무슬림이라는 종교적인 이유로 여성들은 밖에 나가기조차 어렵습니다.

우리가 배울 수만 있다면, 일할 수 있어요

“우리는 일을 할 수 없고 돈을 벌지도 못한다는 생각에 스트레스를 받아요. 교육받은 여성은 보건 요원으로 보건소에서 일하지만, 저희는 교육을 못 받았기 때문에 할 수 없어요.” “교육을 받지 못한 여성은 공동체에서 일자리를 구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어요. 교육을 받은 여성은 쉽게 일자리를 구해요.” 아디가 2018년부터 운영하는 힐링센터의 문해교육 참가 여성들은 한 목소리로 외칩니다. 조금만 더 공부하고 싶다고요.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3
슬라이드1 / 3
숫자를 익히는 여성

숫자를 익히는 여성

색깔로 그려보는 마음

색깔로 그려보는 마음

숫자를 적어 내려가는 여성

숫자를 적어 내려가는 여성

“우리는 일주일에 하루만 수업을 받아서 금방 잊어버리게 돼요. 매일 수업을 받을 수 있다면 우리는 더 발전할 수 있어요.” “어느 날 제가 가게에서 장을 봤는데 가게 주인이 저를 속이려 했어요. 하지만 저는 숫자를 셀 줄 알았고 뭐가 틀렸는지 알아차릴 수 있었어요. 전 조금 더 배우고 싶어요.” “생활기술 교육을 제공한다면 우리의 삶이 개선될 거예요.” “저희는 생계 활동의 필요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이야기해왔습니다. 꼭 필요해요.” 로힝야 인구의 88%는 배급품으로 생계를 이어가고, 여성 중 2%만이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마저도 대부분 하루살이 일로 언제 다시 일할 수 있을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배우고 싶은 꿈, 일하고 싶은 꿈을 향해 한걸음 달려갑니다

하킴파라 캠프 14 힐링센터에서는 매일 교실이 열립니다. 특별히 올해 새로운 프로그램이 시작되는데, 바로 여성의 생계 마련을 위한 교육 및 창업지원 프로그램입니다. 1. 배우고 일하는 것에 열정을 가진 여성 40명을 선발하여 매주 문해 수리교육을 진행합니다. 내 이름을 쓰고 읽고, 숫자를 쓰고 셈할 수 있다면, 세상 속에서 일하는 것이 두렵지 않을 것입니다. 2. 두 명씩 짝을 지어 캠프로 탐방을 나갑니다. 캠프 안에 어떤 시장이 열려있는지, 사람들이 어떻게 먹고사는지 조사하고 배웁니다. 그리고 우리 캠프 공동체에 필요한 일(비즈니스)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관련된 생활기술을 배우며 훈련받습니다. 3. 훈련이 끝나면 커뮤니티 비즈니스 키트와 컨설팅을 제공하고, 실제로 캠프 내에서 노점을 열어 수익을 창출합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3
슬라이드1 / 3
여성들 교육이 이루어지는 공간, 힐링센터(샨티카나)

여성들 교육이 이루어지는 공간, 힐링센터(샨티카나)

마음을 모으는 팀빌딩

마음을 모으는 팀빌딩

함께 모여, 함께 공부하는 여성들

함께 모여, 함께 공부하는 여성들

여러분의 응원과 연대로 여성들은 자신의 꿈을 이룹니다. 배움을 통해 일할 수 있으며, 일을 통해 자신의 삶을 새로운 방향으로 개척해나갑니다. 지난 5년간 열약한 캠프 환경 속에서 트라우마, 홍수, 화재, 코로나 등 끝나지 않는 역경에 맞서 온 여성들이 자신의 꿈을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도록 응원 부탁드립니다.

모금함 상세정보

  • 프로젝트팀
    사단법인 아디
  • 모금기간2022. 04. 15 ~ 2022. 07. 15
  • 사업기간2022. 08. 01 ~ 2022. 12. 29
  • 영수증 발급기관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본 모금은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사업 검토 및 기부금 집행, 사후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문해수리교육: 교구교재비, 강사비0
  • 커뮤니티 탐방 그룹 활동: 20개 그룹별 식대 및 물건 구입 비용 지급0
  • 생활기술교육: 커뮤니티 비지니스 키트 배분 3,574,748
  • 송금수수료 일부 사용352
목표 금액3,575,100

문해수리교육 및 커뮤니티 탐방 그룹 활동은 단체 자부담으로 사업 추진, 송금 및 환율차로 인한 352원은 송금수수료로 일부 편입하여 정산하였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