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같이기부 모금함 상세

열여덟 어른들은 오늘도 자립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재단
목표 금액10,000,000원 목표
모금함 상태모금종료
5,410명이 참여했습니다
  • 직접기부 (364명)9,501,800
  • 참여기부 (5,046명)498,200
  • 공유, 응원, 댓글로 참여하면 카카오가 기부합니다.
  • 기부금은 100% 단체에 전달됩니다.
아름다운재단

프로젝트팀

아름다운재단은 기부자, 활동가, 아름다운 시민이 함께 하는 공익재단입니다. ‘모두를 위한 변화, 변화를 만드는 연결’을 위해, 올바른 기부문화를 확산하고 건강, 교육, 노동, 문화, 안전, 주거, 환경, 사회참여 영역의 40여 개 사업을 통해 이웃을 돕고 공익활동을 지원합니다.

같이 기부해요

모금함 스토리 본문

용진호와 써니가 잊지 못할 특별한 하루를 선물합니다.

연말이면 뉴스에서 많이 보이는 장면이 있습니다. 바로 선물을 한 꾸러미 든 산타가 보육원을 방문하는 모습입니다. 우리 사회는 보육원 아이들에게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보육원을 나온 그 이후의 삶에 대해 잘 알지 못합니다. 불과 1개월도 남지 않은 2021년 11월 어느 날, 용진호와 소녀시대 써니, 열여덟 어른 안연주, 박강빈 캠페이너가 괴로운 체험단이 아닌 특별한 체험단으로 함께 했습니다. 매년 사회에 나오는 2,500명의 열여덟 어른들을 응원하며, 용진호와 써니, 그리고 두 캠페이너가 잊지 못할 특별한 하루를 여러분들에게 선물합니다.

열여덟 어른들은 보육원을 나와 어떻게 살아가고 있을까요?

“항상 북적이던 생활관에서 살다가 보육원 퇴소 후 처음으로 혼자 자는 날, 바람 소리에도 깜짝 놀라고 가위에 눌려서 잠을 못 잤어요. 그 때는 북적이던 보육원이 그립더라고요.” “TV 드라마에서 ‘근본도 없는 고아가 하는 일이 그렇지.’라는 말이 나오는데 그 순간 심장이 덜컥 내려 앉는 기분을 느꼈어요. ‘아, 사람들이 나를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퇴소하고 얼마 안되어서 집에 불이 날 뻔한 적이 있었어요. 연기가 나는데 누구에게 말해야 할지 몰라 막막하더라고요. 결국은 제가 전화 한 곳은 친구였습니다.” 집으로 온 낯선 요금 고지서 앞에서, 홀로 있는 자유와 외로움 속에서, 미디어 속 ‘고아’ 캐릭터 앞에서, 꿈과 생계의 갈림길 앞에서 정책과 제도를 넘어 그들에게 필요한 사회적 안전망은 어떤 것일까요?

우리는 오늘도 자립하고 있습니다.

단체 생활에 익숙해서 혼자 있을 때 느껴지는 공허함과 외로움의 문제가 아파도 응급실에 가지 못하는 건강의 문제로 연결되기도 하고, 몸이 아프고 마음이 아픈 문제가 금전적인 문제와 맞닿아 있기도 하고, 돈의 문제는 집을 어떻게 구해야 할지 주거의 문제와 맞닿아 있기도 합니다. 우리가 직접 보지 않았기 때문에, 직접 경험하지 않았기 때문에 알 수 없었던 당사자들의 자립을 알기 위해서는 당사자들의 목소리가 꼭 필요합니다. 2019년부터 진행된 아름다운재단의 열여덟 어른 캠페인은 보호종료아동 당사자 캠페이너들과 함께 각자의 꿈과 재능을 담아 보호종료아동의 이야기를 사회에 전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6
슬라이드1 / 6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열여덟 어른 시즌3 캠페이너

열여덟 어른 시즌3 캠페이너

그중 열여덟 어른 박강빈 캠페이너는 가상의 보호종료아동(백우리)이 되어 보호종료아동이 경험하는 100가지 자립의 진짜 이야기를 전하고 있습니다. “보호종료당사자들을 만나며 자립 초기에 겪는 상황과 감정들을 듣고 있어요. 자립을 앞둔 후배들에게 선배들의 시행착오를 통해 어떻게 살아가야할지 미리 보여주고, 용기를 주고 싶어요. 그리고 우리가 실제로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사회에 보여주려고 합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6
슬라이드1 / 6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백우리' 계정의 보호종료아동 당사자 자립 에피소드

'백우리' 계정의 보호종료아동 당사자 자립 에피소드

오늘도 자립하고 있는 ‘열여덟 어른’을 응원해주세요!

카카오같이가치를 통해 모아주신 기부금은 아름다운재단의 ‘교육영역기금’을 통해 보호종료아동 자립지원사업에 사용됩니다. 아름다운재단은 2001년부터 21년간 꾸준히 보호종료아동의 자립을 지원하는 <대학생 교육비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비, 생활비 등 경제적인 지원을 넘어, 보호종료아동이 기댈 수 있는 장학생 선배와의 네트워킹을 강화하고 지원금이 잘 쓰이는지에 대한 상담 모니터링도 진행합니다.

[이벤트안내] 특별한체험단 X 열여덟어른 '보호종료아동 자립지원프로젝트' 보호종료아동이 동등한 출발을 시작할 수 있도록, 이들의 자립이 고립이 되지 않도록 여러분도 함께 응원해주세요! 지금 이벤트 페이지에서 열여덟 어른을 위한 응원 댓글을 남겨주시면, 특별한 체험단 용진호와 소녀시대 써니, 그리고 열여덟 어른이 함께 만든 이모티콘을 선물로 드립니다! - 이벤트 기간 : 2021년 12월 13일 ~ 2022년 1월 13일 - 이벤트 보러가기 : https://together.kakao.com/events/eighteen-project

모금함 상세정보

  • 프로젝트팀
    아름다운재단
  • 모금기간2021. 12. 13 ~ 2022. 01. 10
  • 사업기간2022. 03. 30 ~ 2024. 03. 29
  • 영수증 발급기관아름다운재단

본 모금은 아름다운재단에서 사업 검토 및 기부금 집행, 사후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보호종료아동 자립지원 프로그램 지원10,000,000
목표 금액10,000,000

기부금품모집법 신규 등록으로 계좌 변경함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