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같이기부 모금함 상세

인천 미추홀구 유일한 생태습지 용현갯골을 지켜주세요!

미추홀학산문화원
목표 금액1,600,000원 목표
모금함 상태모금종료
3,480명이 참여했습니다
  • 직접기부 (67명)1,118,300
  • 참여기부 (3,413명)481,700
  • 공유, 응원, 댓글로 참여하면 카카오가 기부합니다.
  • 기부금은 100% 단체에 전달됩니다.
미추홀학산문화원

프로젝트팀

'미추홀학산문화원'은 지방 문화원 진흥 법 제4조 제1항에 의거하여 지역 문화 진흥을 위한 문화 사업 수행을 목적으로 설립된 비영리 특수법인입니다. 인천의 역사와 문화를 간직해온 인천의 뿌리이자 원 인천의 중심인 미추홀구를 기반으로 지역 문화 발전의 거점으로써 문화의 질적 향상을 주도하는 구심적인 역할을 해나가고자 합니다.

같이 기부해요

모금함 스토리 본문

인천 미추홀구 학익유수지(용현갯골)을 아시나요?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에 위치한 '학익유수지(용현갯골)'는 몇 년 전 까지만 해도 악취와 오염으로 인해 인근 주민들의 원성이 자자하던 곳이었습니다. 하지만 2018년부터 해수유통이 이루어지면서 저어새를 비롯한 여러 멸종위기종과 천연기념물 철새들이 서식하는 멋진 생태공원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주말이면 철새 사진을 찍기 위한 탐조가들과 유수지 주변을 산책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씩 살아나고 있는 철새들의 서식지를 보전하기 위해서는 큰 노력이 필요합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3
슬라이드1 / 3
인천 미추홀구와 중구 사이에 위치한 학익유수지

인천 미추홀구와 중구 사이에 위치한 학익유수지

먹이를 먹고 있는 저어새와 철새들 (사진제공 유대준)

먹이를 먹고 있는 저어새와 철새들 (사진제공 유대준)

남동유수지에 설치 된 저어새 서식 안내판

남동유수지에 설치 된 저어새 서식 안내판

기존에 저어새 서식지로 많이 알려져 있는 남동 유수지와 달리 학익유수지는 생태계가 회복 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유수지 어디에도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미추홀구의 유일한 습지 생태계가 살아있음을 알리고, 천연기념물 저어새와 많은 철새가 살고 있다는 것을 알릴 안내판 제작이 필요합니다.

용현갯골에서 살고 있는 저어새를 함께 지켜요!

천연기념물 제205-1호인 저어새는 전 세계적으로 3천여 마리만 남은 세계 멸종 위기종으로 개체의 80%가 인천 무인도섬과 남동유수지 및 학익 유수지 주변, 강화도 갯벌 등지에서 서식하며, 번식기와 월동 시기에는 동아시아의 바다와 하늘을 여행하며 동아시아 지역의 자연을 배경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난 9월, 아무렇게나 버린 낚싯줄에 발목이 다친 저어새가 관찰되어 여러 사람을 안타깝게 했습니다. 인천 저어새네트워크의 활동가들이 해당 개체를 자세히 관찰하였고, 인식표를 통해 홍콩에서 날아 온 저어새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낚시줄에 걸린 저어새 (사진제공 유대준,저어새네트워크)

낚시줄에 걸린 저어새 (사진제공 유대준,저어새네트워크)

저어새는 인천뿐아니라 국제적으로도 함께 지켜나가야 할 멸종 위기종입니다. 용현갯골 주변의 불법 낚시 행위를 막고 쓰레기 투기 등을 방지하기 위한 안내문을 제작하여 배포하는 캠페인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고자 합니다. 인천 시민, 용현갯골을 찾는 방문객뿐만 아니라 많은 분이 관심을 갖고 함께 해주셔야 저어새와 철새들의 쉼터를 지켜낼 수 있습니다.

미추홀, 오래된 미래 - 지속가능한 삶을 꿈꾸며

미추홀학산문화원에서는 지역의 이슈나 이야기를 담은 콘텐츠를 공동창작하는 시민창작예술활동을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용현갯골의 행정구역인 학익1동의 주민들로 구성 된 주민난타동아리 ‘학나래’와 지역의 예술가가 협력하여 용현갯골과 학익천(갯골과 연결되는 지역 내 하천, 현재 복개됨) 이야기를 담은 환경난타극을 창작하였고, 많은 분이 용현갯골을 보실 수 있도록 실제 용현갯골에 나가 영상 촬영도 진행하였습니다. 본 공연은 미추홀학산문화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 축제에 송출 될 예정입니다. 용현갯골을 지켜나가는 것은 일상과 맞닿아 있는 나의 동네를 지켜나가는 일이며, 대대손손 물려줄 환경유산을 만들어가는 일입니다. #인천 저어새 네트워크 활동가가 동행하여 사전 주의사항 공유하였고 소음 없이 동작만 촬영 하였습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2
슬라이드1 / 2
미추홀갯골 지키기 운동에 함께한 '학나래' 동아리원

미추홀갯골 지키기 운동에 함께한 '학나래' 동아리원

마칭연주를 통해 갯골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장면

마칭연주를 통해 갯골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장면

여러분의 소중한 응원으로 미추홀구의 유일한 생태습지 용현갯골을 함께 지켜주세요!

모금함 상세정보

  • 프로젝트팀
    미추홀학산문화원
  • 모금기간2021. 11. 10 ~ 2021. 12. 02
  • 사업기간2021. 12. 28 ~ 2022. 02. 28
  • 영수증 발급기관아름다운재단

본 모금은 아름다운재단에서 사업 검토 및 기부금 집행, 사후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미추홀 용현갯골 및 저어새 서식 안내 표지판 제작1,600,000
목표 금액1,600,000

- 안내판 제작비 140만원, 캠페인 안내문 제작비 20만원으로 예산안을 잡았음. 140만원은 스테인리스 판에 시트지를 출력하여 부착하는 방식의 견적이었으나, 설치 장소의 경관을 고려하여 나무안내판으로 제작물의 재질을 변경하게 되어 비용이 추가 됌. - 안내판 안에 들어 갈 철새와 지도 이미지는 나무에 새기는 방식으로는 시각적인 전달이 쉽지 않아, 별도의 아크릴로 제작하여 부착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게 되어 이 부분의 단가가 상승하게 되었음. -단, 쓰레기 투기 금지 캠페인 안내문은 미추홀학산문화원 임직원 및 미추홀햇빛발전소협동조합에서 후원을 받아 별도로 제작 진행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