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같이기부 모금함 상세

함께해요! 환자의 생명을 살리기 위한 '지구 보건'

사단법인 국경없는의사회 한국
목표 금액9,900,000원 목표
모금함 상태모금종료
6,149명이 참여했습니다
  • 직접기부 (379명)5,105,300
  • 참여기부 (5,770명)664,200
  • 공유, 응원, 댓글로 참여하면 카카오가 기부합니다.
  • 기부금은 100% 단체에 전달됩니다.
사단법인 국경없는의사회 한국

프로젝트팀

(사)국경없는의사회는 국제 인도주의 의료 구호 단체입니다.

같이 기부해요

모금함 스토리 본문

기후변화는 가장 취약한 환자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사이 국경없는의사회는 세계 곳곳에서 기후변화로 인해 발생한 긴급 상황에 대응해야 했습니다. 폭우, 폭염, 태풍, 홍수와 같은 이상 기후로 치료가 필요한 환자 수가 급증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이런 기후변화가 가장 취약한 환자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니제르 니아메(Niamey) 지역에서는 집중호우가 길어지며 대규모 홍수가 발생했고, 농작물이 파괴되어 영양실조 환자가 늘며, 말라리아 또한 급증했습니다. 사헬 지대에서는 목축업자와 농부가 사용할 토지가 부족해지면서 자원을 둘러싼 경쟁과 분쟁이 일어났고, 이것은 폭력과 불안정한 치안으로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의료 구호단체인 국경없는의사회에 기후변화는 환자가 처한, 그리고 앞으로 처할 ‘인도주의적 위기’입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2
슬라이드1 / 2
남수단, 대규모 홍수로 마을 전체가 물에 잠긴 모습

남수단, 대규모 홍수로 마을 전체가 물에 잠긴 모습

지역주민에게 매일 60,000ℓ의 식수를 공급했습니다

지역주민에게 매일 60,000ℓ의 식수를 공급했습니다

심각한 영양실조 위기를 초래했습니다

“영양실조에 걸린 두 아들을 데리고 3시간을 걸어 이곳에 왔습니다. 먹을 것을 구하기가 매우 어려워서 우리는 주로 숲에서 구할 수 있는 덩이줄기 같은 걸 찾아 먹습니다. 더러운 강물을 마셔야 하다 보니 아이들은 자주 아프고, 설사합니다. 근처 에벨로(Ebelo)에 보건소가 있기는 하지만 치료비를 낼 여력이 없습니다.” 마다가스카르 마을 주민 최근 아프리카의 섬나라 마다가스카르에서는 심각한 식량 부족 소식이 전해져 왔습니다. 마다가스카르 남부에서 활동하고 있는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최근 지역 내 영양실조 위기가 극심하고 일부 지역은 기근에 가까운 수준에 다다랐으며, 이에 따라 대규모 식량 지원 확대가 시급하다고 전했습니다. 여기에는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했지만, 기후변화의 영향을 부인하기 어렵습니다. 30년 만에 찾아온 최악의 가뭄은 농업에 막대한 피해를 끼쳤고, 삼림 파괴로 인한 황사가 경작지를 뒤덮으며 선인장 열매와 같은 최후의 식량원까지 모두 파괴해버린 것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2021년 3월 말부터 마다가스카르 암보아사리(Amboasary) 지역에서 이동 진료소를 운영하며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급성 영양실조 진단과 치료, 기본적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급성 중증 영양실조 환자를 위한 입원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2
슬라이드1 / 2
선인장이 모래로 덮여버린 마다가스카르 남부의 지역

선인장이 모래로 덮여버린 마다가스카르 남부의 지역

영양실조 아동을 위한 이동진료소를 운영했습니다

영양실조 아동을 위한 이동진료소를 운영했습니다

환자의 건강을 지키는 ‘지구 보건(Planetary Health)’

“지구가 건강해야 사람도 건강합니다. 지구의 건강은 우리가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브라이언 윌레트(Brian Willett), 국경없는의사회 지구 보건 코디네이터 국경없는의사회는 기후변화가 환자에게 가져올 위기를 예측해 보다 신속하고 효과적인 의료지원을 제공하기 위한 체계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역학자를 파견하는 일인데요. 역학자는 지역 인구 대비 얼마나 많은 환자가 감염되었는지, 그리고 사망했는지 등 질병에 대한 다양한 조사를 통해 질병 감시 체계를 확립하고 수행합니다. 이때, 지구가 건강해야 사람도 건강하다는 ‘지구 보건’의 관점 또한 필수적으로 고려하고 있죠. 또한 현장의 긴급구호팀은 의료지원의 질과 신속함을 유지하면서도 사람과 환경에 해가 되지 않는 방법으로 활동을 이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의료활동이 환자의 미래에 위협이 될 방법으로 행해져서는 안 된다” 라는 이유에서입니다.

우리의 건강은 지구의 건강에 달려있습니다

우리의 ‘지구 보건’ 실천은 곧 환자를 살리는 의료지원이 됩니다

카카오같이가치 후원자 여러분, ‘지구 보건’의 관점에서 각종 질병에 대응하며 환자를 위한 의료지원을 지속하는 국경없는의사회에 힘을 보태주세요! 인도주의적 위기 속에서 국경없는의사회는 늘 환자의 생명을 살리는 데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그리고 환자를 위해서, 국경없는의사회는 기후 위기 속 우리의 역할을 찾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후원금은 기후변화가 영향을 주고 있는 영양실조 위기와 말라리아와 같은 각종 전염병 대응을 포함한 전 세계 70여 개국 도움이 필요한 환자를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모금함 상세정보

본 모금은 사단법인 국경없는의사회 한국에서 사업 검토 및 기부금 집행, 사후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의사 파견 30일*6만원1,800,000
  • 영양치료식 50개*4.5만원2,250,000
  • 긴급 구호 키트 약 19개*9만원1,719,500
목표 금액5,769,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