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같이기부 모금함 상세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성교육

경상북도여성장애인복지관
목표 금액2,000,000원 목표
모금함 상태모금종료
3,791명이 참여했습니다
  • 직접기부 (105명)713,100
  • 참여기부 (3,686명)367,900
  • 공유, 응원, 댓글로 참여하면 카카오가 기부합니다.
  • 기부금은 100% 단체에 전달됩니다.
경상북도여성장애인복지관

프로젝트팀

경상북도여성장애인복지관은 여성장애인을 위해 전국 최초로 개관한 복지관으로, 여성과 장애라는 사회적 편견과 이중차별에서 벗어나 여성으로서 주체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장애 유형별 맞춤형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같이 기부해요

모금함 스토리 본문

"우리 아이들은 이해하기 쉬운 성교육이 필요해요"

특수학교 성교육에 대한 설문조사 요구 사항에서 나온 의견입니다. 최근 아동을 대상으로 한 성범죄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검찰청에서 2019년 발표된 13세 미만 아동 성폭력범죄 통계를 보면 1,300여 건의 범죄 중 친족과 이웃에 의한 범죄가 절반 가까이 차지하였습니다. 이는 2019년 13세 미만 아동 유괴범죄 통계인 138건에 비해 10배가량 높은 범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위의 통계에서 나타난 것처럼 아동을 대상으로 한 성범죄는 매년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발달장애 아동은 비장애 아동에 비해 성범죄에 더욱 취약합니다.

장애 맞춤형 성교육을 위한 노력

전국에 단 하나뿐인 저희 여성장애인복지관에서는 여성장애인의 성교육에 대해 생애주기별로 체계화된 매뉴얼을 구축하고자 다양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청소년기, 성인기 성교육은 강의식, 토론식 교육과 함께 교구를 사용하며 집중도 높은 성교육이 가능하지만, 유아기, 아동기 발달장애인 대상 성교육은 강의식보다는 이해가 쉬운 인형극과 같이 실제상황을 접목시켜 시각적 효과를 이용하여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성교육의 부재로 인해 최근 학급 내 동급생을 덥석 안거나 과도한 스킨십을 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그 상황에서 올바른 성적 자기표현법을 알려주기보다는 대부분이 “안 돼!”만 외치게 됩니다. 연령이 어리고 장애가 있더라도 무조건 안 된다고 하기보다는 기본적인 이론교육과 함께 이해가 쉬운 인형극을 통해 “이럴 땐 이렇게 해라”라는 대안적 행동을 하도록 제시해야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4
슬라이드1 / 4
성교육 중 연애와 출산에 대한 과정 수업

성교육 중 연애와 출산에 대한 과정 수업

성교육 중 신생아 체험 수업

성교육 중 신생아 체험 수업

성교육 중 생리 팔찌 만들기 수업

성교육 중 생리 팔찌 만들기 수업

인형극을 위한 대학생 자원봉사단 구성

인형극을 위한 대학생 자원봉사단 구성

조금 늦더라도 함께 응원해주세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복지관에서는 인형탈을 구입하고 대학생 자원봉사단을 구성하여 경북 내 특수학교, 장애전담 어린이집, 장애인 시설을 대상으로 인형극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미 공연무대, 대본녹음, 음향장비에 대한 구입은 완료되었고, 마지막으로 필요한 인형탈은 많은 분들의 관심과 기부를 통해 구입을 하고자 프로젝트 모금함을 개설하였습니다. 또한 인형극 참여를 희망하는 여성장애인을 모집하여 여성장애인이 직접 인형극에 참여하여 발달장애 아동들에게 자원봉사를 할 수 있는 여성장애인 봉사단도 만들 계획입니다. 성교육 효과성이 당장 나타나지 않더라도 여러분들께서 함께 발맞춰 걸어가 주신다면 발달장애 아동들이 언젠가는 자신의 성을 이해하고 지킬 수 있는 훌륭한 사람으로 자라날 것입니다.

모금함 상세정보

본 모금은 한국사회복지관협회에서 사업 검토 및 기부금 집행, 사후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인형탈구입비 341,000원x2세트682,000
  • 인형탈구입비 399,000원x1세트399,000
목표 금액1,081,000

인형탈 별로 구성품이 다르기 때문에 인형탈 구입비에 대한 예산변경은 없었으나 세부예산의 변경이 있었음.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