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같이기부 모금함 상세

장마가 가져온 반지하의 곰팡이, 함께 물리쳐주세요!

성남재가노인복지센터
목표 금액2,500,000원 목표
모금함 상태모금종료
5,786명이 참여했습니다
  • 직접기부 (149명)1,553,600
  • 참여기부 (5,637명)562,900
  • 공유, 응원, 댓글로 참여하면 카카오가 기부합니다.
  • 기부금은 100% 단체에 전달됩니다.
성남재가노인복지센터

프로젝트팀

'성남재가노인복지센터'는 경제적, 정신적, 신체적으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어려운 취약계층 어르신들에게 다양한 재가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예방적 복지를 실현하고 사회안전망 구축을 실행하는 사회복지시설입니다.

같이 기부해요

모금함 스토리 본문

길고 긴 장마철, 반지하에 살고 있는 이웃 어르신들은 괜찮으실까요?

올해, 50일이 넘는 최장기간의 장마철을 보내고 있습니다. 멈출 듯 멈추지 않고 쏟아지는 비로 피해를 입은 이웃들이 많습니다. 오래된 단독주택 반지하에 살고 있는 우리 이웃 어르신들은 특히나 더 큰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반지하의 낮은 주거위치로 빗물이 집 안으로 들어차고, 오랜기간 지속된 장마로 인한 높은 습도로 곰팡이가 무서운 속도로 번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빗소리가 조금이라도 들리면 자다가도 눈이 번쩍 떠지고, 가슴이 조마조마해. 현관문으로 비가 들어찰까, 창문으로 비가 샐까, 천장에서 물이 떨어질까.. 걱정되서 뜬눈으로 밤을 샜어.." "작년 여름 지날 때에는 곰팡이가 없었는데, 올해는 요 일주일 새에 온 방안에 곰팡이가 가득 펴버렸어.. 비가 계속 오고 선풍기 한대로 하루종일 틀어놔도 집이 눅눅하니 걱정이야.." 지속되는 장마로 인해 습하고 곰팡이가 번식한 집 상태에 어르신들의 걱정은 점점 커져갑니다. 어르신들의 호흡기질환, 폐질환 등 건강상태까지 걱정되는 상황입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2
슬라이드1 / 2
높은 습도로 반지하방에 번식한 곰팡이

높은 습도로 반지하방에 번식한 곰팡이

장기간 장마철로 가구 뒤쪽으로 번식한 곰팡이

장기간 장마철로 가구 뒤쪽으로 번식한 곰팡이

장마가 가져온 곰팡이, 홀로 싸우는 어르신들을 위해 함께 물리쳐주세요.

가정 내 곰팡이 번식으로 면역력이 낮은 어르신들의 호흡기에 들어가게 되면 각종 기관지염, 알레르기, 천식 등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되고, 특히 만성폐질환을 앓고 있는 어르신의 경우 폐 속에 곰팡이 감염이 생겨 건강에 큰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어르신 대부분은 2-3가지 이상의 만성질환을 앓고 있고, 흐린 날씨와 높은 습도로 망가져가는 집을 보며 아픈 몸과 마음은 더욱 고통받고 있습니다. 인간생활의 기본요소 '의식주' 중, 잠을 자거나 편안하게 쉴 수 있는 住(주), '집'은 기본적인 삶의 질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살고있는 집도 함께 노후되고 건강이 악화되면서 어르신들은 평생을 살아온 집에서 버티지 못하고 병원이나 시설로 떠나게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어르신들은 자신이 살아온 삶의 터전에서 여생을 보내고 싶어합니다. 살아온 동네에서 건강한 여생을 보내기 위해서는 깨끗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마련이 필수적입니다.

살던 곳에서 여생을 보내기 위해 필요한 쾌적한 주거환경

살던 곳에서 여생을 보내기 위해 필요한 쾌적한 주거환경

습하고 어두운 성남시 반지하에 갇힌 어르신들의 건강 적신호

특히나, 본 센터가 위치한 경기도 성남시는 과거 1960-70년대 서울시 판자촌 빈민들을 집단 강제이주시키는 '광주대단지 사건'으로 조성된 지역입니다. 당시 산을 깎아내는 작업 없이 마구잡이식으로 나무만 베고 집을 짓는 등 미흡한 도시계획으로 수도권 중 손에 꼽힐 정도로 경사가 심하고 집과 집 사이의 간격이 매우 좁습니다. 반지하에 거주하고 있는 주거형태 비율이 매우 높고 각종 문제점을 갖고 있는 주거환경이 대다수입니다. 불량한 주거는 외부환경, 소음, 안전, 침입으로부터 보호받지 못하기 때문에 이로인한 불안, 우울, 불면증 등을 유발하며 정신건강을 위협합니다. 또한 주택의 방습, 환기, 채광, 대기오염과 같은 환경요소들이 열악할 경우 만성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주거관리가 이루어지지 못하는 불량한 주거가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직접적으로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주거환경이 건강수준에 미치는 영향' - 김승연, 김세림, 이진석. 2013)

반지하 거주 비율이 높은 성남시

반지하 거주 비율이 높은 성남시

도배, 제습기 지원을 통한 주거환경개선

여러분이 함께 모아주시는 사랑은 성남시 지역사회의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저소득 계층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반지하 이하에 주거가 위치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장마철을 지나고 앞으로 여생을 살기 좋은 안락한 집을 만들 계획입니다. 장마가 피워낸 곰팡이를 제거하고 벽지를 교체해드리고, 또한 반지하 이하에 주거가 위치하여 환기와 통풍이 원활하지 않은 가정에 제습기를 설치하여 주거환경 내 습도조절하여 주거관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가정방문봉사자를 통해 어르신 가정에 매주 1회 이상 가정방문하여 정서지원, 일상생활지원, 주거관리 등을 제공하여 꾸준히 관리할 예정입니다. 지역사회 열악한 주거환경에서 장마, 태풍의 피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쾌적한 주거환경 마련과 지역사회 지속거주를 위해 많은 관심으로 함께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도배 시공사진 (예시)

도배 시공사진 (예시)

모금함 상세정보

  • 프로젝트팀
    성남재가노인복지센터
  • 모금기간2020. 10. 15 ~ 2020. 11. 15
  • 사업기간2020. 12. 01 ~ 2020. 12. 31
  • 영수증 발급기관사회복지공동모금회

본 모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사업 검토 및 기부금 집행, 사후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도배시공523,500원 X 1가정523,500
  • 도배시공 715,000원 X 1가정715,000
  • 제습기 439,000원 X 2대878,000
목표 금액2,116,500

도배시공 진행시 지원받은 후원금을 초과하는 부분은 자부담처리 하여 진행하였습니다. 880,000원 (523,500원 후원금 / 356,500원 자부담)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