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같이기부 모금함 상세

손가락으로 만든 덫, 악플에 갇힌 사람들

아름다운재단
목표 금액6,000,000원 목표
모금함 상태모금종료
9,016명이 참여했습니다
  • 직접기부 (148명)1,851,600
  • 참여기부 (8,868명)972,300
  • 공유, 응원, 댓글로 참여하면 카카오가 기부합니다.
  • 기부금은 100% 단체에 전달됩니다.
아름다운재단

프로젝트팀

아름다운재단은 기부자, 활동가, 아름다운 시민이 함께 하는 공익재단입니다. ‘모두를 위한 변화, 변화를 만드는 연결’을 위해, 올바른 기부문화를 확산하고 건강, 교육, 노동, 문화, 안전, 주거, 환경, 사회참여 영역의 40여 개 사업을 통해 이웃을 돕고 공익활동을 지원합니다.

같이 기부해요

모금함 소식 본문

소중한 모금액 이렇게 사용합니다.
9,016명이

2,823,900원을 모았어요.

프로젝트팀 아름다운재단2021. 12. 03
악플 없는 세상, 선플교육과 캠페인에서 시작됩니다.

악플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이 여전히 많습니다. 보이지 않는다고, 쉽게 누군가를 조롱하고 욕하고, 모욕하죠. 그로 인한 피해는 오롯이 피해자의 몫입니다. 사이버폭력이 어떤 것인지, 상대에게 얼마나 큰 상처를 줄 수 있는지 제대로 일러주는 '사이버폭력 예방교육'이 꼭 필요한 이유입니다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응원은 악플과 혐오표현 예방을 위해 청소년 교육을 실시해온 '선플재단'에서 사이버폭력예방을 위한 교육, 선플 교육을 위한 강사 양성 교육, 선플 캠페인 진행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선플재단에서 보내주신 후기를 공유드립니다.

코로나19속 증가한 사이버폭력을 줄이는 힘! 선플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전 세계적인 코로나 팬데믹은 청소년 교육과 활동 전반에 변화를 주었습니다. 특히, 재택 수업으로 인해 학생들 상호간 접촉과 마찰이 줄어들어 전체 학교폭력 발생 건수는 감소하였으나, 사이버폭력 건수는 오히려 증가하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선플재단은 선플 인성교육을 위해 선플강사 파견을 요청하는 학교나 단체에 강사를 파견하여 오프라인 선플 교육 6회, 온라인 선플교육 4회 진행했습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2
슬라이드1 / 2
선플 오프라인교육 현장(의정부 영석고등학교)

선플 오프라인교육 현장(의정부 영석고등학교)

선플 오프라인교육 현장(평택 레몬중학교)

선플 오프라인교육 현장(평택 레몬중학교)

온라인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인터넷 선플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여, 선플 지도교사들을 위한 선플인성 온라인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선플운동의 이해 (기초)부터, 사이버폭력의 심각성, 사이버폭력 대처 방법, 청소년 동아리활동 지도, 삶을 바꾸는 긍정언어 등 총 5강의 강사비 지급과 교육에 필요한 소모품 구매, 온라인 교육을 위한 더빙 프로그램 사용을 진행했습니다.

온라인 교육 커리큘럼 및 영상캡쳐본

온라인 교육 커리큘럼 및 영상캡쳐본

선플 운동 참여 학교에 캠페인 물품과 마스크를 전달했습니다.

또한, 전국 선플운동 참여 학교에서들에서는 방역수칙을 지켜가면서 자체 선플거리캠페인을 실시하였습니다. 선플캠페인 자체는 대외적인 홍보를 위한 활동이기는 하지만, 캠페인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직접 피켓, 유인물 등을 준비하고 캠페인 일정과 장소를 선정하는 등 참여 청소년들이 기획, 수행, 평가의 단계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교육적 효과가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3
슬라이드1 / 3
선플 캠페인 사진

선플 캠페인 사진

선플 캠페인 사진

선플 캠페인 사진

선플 캠페인 사진

선플 캠페인 사진

지원금으로는 캠페인 참가 학생들에게 코로나19 예방에 필요한 마스크를 비롯한 캠페인 진행에 필요한 물품을 지원해 참가 학생들에게 지원하여 큰 호응을 얻기도 했습니다. 특히, 선플달기 활동이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활동의 대표 자원봉사활동으로 인정받아 선플운동 참가자들이 예년에 비해 10배 가까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선플운동 참여 청소년들은 인터넷 선플달기, 선플교육(온라인 교육), 선플거리캠페인, 선플공모전 활동을 통해 악플의 심각성을 알리고 선플달기를 실천하는 인터넷 문화운동을 전개해왔습니다. 위기는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2020년은 온라인 선플 교육시스템 (https://edu.sunfull.or.kr/)을 구축하고, 선플교사 온라인 교육의 기반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악플 때문에 고통받는 분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는 선플달기 자원봉사활동은 청소년 인성교육에 큰 효과을 보여왔습니다. 특히 선플운동 참가 학교의 학교폭력 감소와 공격성, 자아탄력성 등 여러 요소에서 긍정적인 인성교육효과를 보였습니다. 앞으로도 선플달기 운동을 지속하며 긍정적인 문화를 만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