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같이기부 모금함 상세

안전한 피난처를 위해 목숨을 건 바다 위의 사람들

사단법인 국경없는의사회 한국
목표 금액7,500,000원 목표
모금함 상태모금종료
5,036명이 참여했습니다
  • 직접기부 (184명)2,767,700
  • 참여기부 (4,852명)485,100
  • 공유, 응원, 댓글로 참여하면 카카오가 기부합니다.
  • 기부금은 100% 단체에 전달됩니다.
사단법인 국경없는의사회 한국

프로젝트팀

(사)국경없는의사회는 국제 인도주의 의료 구호 단체입니다.

같이 기부해요

모금함 소식 본문

소중한 모금액 이렇게 사용합니다.
5,036명이

3,252,800원을 모았어요.

프로젝트팀 사단법인 국경없는의사회 한국2020. 02. 28
계속되고 있는 목숨을 건 여정

2015년부터 지중해를 건너고자 시도한 사람의 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했습니다. 2015년 백만명 이상이던 숫자는 2018년에는 11만명으로 10분의 1로 감소했죠. 하지만 반대로 안전한 삶을 찾는 이들에게 바다를 건너는 일은 갈수록 위험해졌습니다. 배가 조난당했을 때 사망한 사람의 비율은 2015년에 비해 2018년 무려 네 배나 증가했습니다. 2018년 2천2백명 이상이 지중해를 건너다 사망한 것으로 추정되며 아무에게도 알려지지 않은 채 배가 전복되어 익사한 사람을 포함하면 숫자는 더 클 것입니다.

지중해 한가운데서 구조된 오션바이킹호 위의 난민

지중해 한가운데서 구조된 오션바이킹호 위의 난민

왜 사람들이 리비아를 떠나는지 모르겠나요?

목숨을 걸고 리비아를 탈출하는 수많은 이민자를 구조한 국경없는의사회의 문화 중재자 키라(Kira)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국경없는의사회의 문화 중재자 키라(Kira)의 인터뷰

지난 12월에는 두 번의 구조 작업으로 162명을 구조하였습니다

“12월 20일 두 번의 구조 작업을 통해 162명이 오션바이킹호에 승선했습니다. 우리는 먼저 매우 위태로운 상황에 있는 첫 번째 보트를 발견했습니다. 고무 보트에 공기가 빠져 위험한 상황이었는데, 다행히 생존자를 안전하게 오션바이킹호로 옮길 수 있었습니다. (이 중에는 여성 24명, 임산부 3명, 아동 38명이 있었으며, 가장 어린 생존자는 생후 3개월 된 아기였습니다.) 그리고 금요일에서 토요일로 넘어가던 밤 두 번째 배를 발견했습니다. 이 배는 목선이었는데, 정원을 훨씬 넘는 인원이 타 매우 불안정한 상태로 24시간 이상 바다 위에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매우 불안해했고, 필사적이었습니다. 끔찍한 기상 조건 속 어려운 구조 작업이었는데, 모든 생존자를 무사히 구조해 매우 기쁩니다. 저는 카메룬에서 온 한 생존자와 이야기를 나눴는데, 이번이 다섯 번째 시도였고 드디어 구조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마지막 시도 때는 배가 뒤집혔고 생존자가 4명뿐이었다고 했습니다. 당시 120명이 넘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모두 익사했다고 합니다. 사망한 사람들 가운데는 그의 친척도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안전을 찾기 위해 어떤 위험을 감수하고 있는지 인식하지 못하는 걸 보면 매우 우려됩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계속해서 목숨을 걸고 바다로 나옵니다. 한겨울인데다 기상 조건이 매우 좋지 않은데도, 사람들은 여전히 안전한 곳을 찾아 떠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위험을 무릅쓰고 바다로 나올 정도로 끔찍한 리비아의 상황 속에서 사람들이 어떤 일을 겪고 있을지, 쉽게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 알로이스 비마르드(Aloys Vimard), 국경없는의사회 오션바이킹 프로젝트 코디네이터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2
슬라이드1 / 2
국경없는의사회와 SOS 메디테라네 구조팀의 모습

국경없는의사회와 SOS 메디테라네 구조팀의 모습

표류 중인 보트의 생존자를 이동시키는 모습

표류 중인 보트의 생존자를 이동시키는 모습

국경없는의사회는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 덕분에 지중해를 건너는 이주민들을 치료할 수 있었습니다

구조 작업이 끝나면, 다른 활동이 시작됩니다. 간신히 목숨을 건진 이들에게 의료 지원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위독한 상태에 있는 이들도 있습니다. 바다에서 오랜 시간 나오지 못해 저체온증을 보이기도 하고 연료와 해수가 섞여 화상을 입기도 합니다. 수개월 혹은 수년간 극심한 폭력과 감금에 시달린 생존자 대부분은 건강 상태가 매우 악화되어 있습니다. 총상, 자상, 다중 골절, 고문의 흔적까지 보입니다. 어린 아이들부터 임산부까지 있으며 간혹 배 위에서 출산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많은 부상자가 탑승한 국경없는의사회 수색구조선에는 의료진과 더불어 상담실을 갖춘 의무실도 있습니다.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을 위한 국경없는의사회의 활동은 희망의 빛이 됩니다. 같이가치 후원자 여러분, 보내주신 든든한 지원에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여러분의 지원은 환자들을 치료하며 지구 반대편의 소중한 생명을 살리고, 세계 곳곳에 있는 우리 환자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