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같이기부 모금함 상세

일찍 철이 든 아이

사단법인 오픈월드
목표 금액12,800,000원 목표
모금함 상태모금종료
6,466명이 참여했습니다
  • 직접기부 (392명)4,966,260
  • 참여기부 (6,074명)1,025,800
  • 공유, 응원, 댓글로 참여하면 카카오가 기부합니다.
  • 기부금은 100% 단체에 전달됩니다.
사단법인 오픈월드

프로젝트팀

사단법인 오픈월드는 정치적 이념, 종교, 인종, 국적 등 모든 것을 초월하여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 제 3세계의 저소득 국가를 위하여 설립되었습니다. 노인, 아동지원사업, 아동결연사업, 보건의료사업, 소득증대 지원사업, 교육 사업과 재난구호 현장의 봉사자 파견 및 구호지원사업을 통해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 자립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같이 기부해요

모금함 스토리 본문

사이좋은 모자

올해 고등학교 2학년인 병준이는 과거 부모님의 이혼으로 엄마, 외할머니와 함께 살았습니다. 엄마는 아빠 없이 자랄 병준이가 부족함 없이 자랄 수 있도록 사랑을 다해 키웠습니다. 직장을 다니면서도 빠짐없이 학교 행사에 참가하고, 둘이서 다정하게 가족 사진을 찍으며, 남다른 애정을 보여줬습니다. 엄마의 마음이 전해졌는지, 병준이는 엄마를 잘 따르는 아이가 됐습니다. 병준이 가족은 어느 가족보다 모자의 사이가 좋았습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2
슬라이드1 / 2
병준이 어렸을 때 사진

병준이 어렸을 때 사진

엄마와 함께 찍은 사진

엄마와 함께 찍은 사진

갑작스러운 이별

그러나 불행은 갑자기 찾아왔습니다. 작년 7월, 사랑했던 엄마가 세상을 떠났습니다. 엄마는 10년 넘게 ‘신장암’과 싸우며 끝까지 병준이 곁을 지키고 싶었으나, 끝내 이겨내지 못했습니다. 각별히 사이가 좋았던 엄마의 공백은 컸습니다. 병준이는 음식을 잘 먹지 못하고, 방에서 나오지를 않았습니다. 삶의 기둥이었던 사람이 세상을 떠날 때, 그 상실감은 쉽게 표현할 수 없습니다. 이제 남은 건 병준이와 외할머니뿐입니다.

일찍 철이 든 병준이

병준이는 엄마를 잃은 슬픔이 무뎌지기도 전에, 다시 일어섰습니다. 방문을 나와 학교를 가고, 학업에 전념했습니다. 사실 아프고 힘들어서 모든 걸 포기하고 싶지만, 쉽게 결정할 수 없습니다. 외할머니는 청각장애, 협심증, 관절염, 고지혈증, 척추협착증을 앓고 있습니다. 병준이는 하나뿐인 가족인 외할머니가 고생하는 게 맘이 아픕니다. 병준이는 편찮은 외할머니에게 부담이 될까 ‘힘들지 않은 척’, ‘아프지 않은 척’이 습관이 됐습니다. 친구와 함께 학원을 다니고 싶고, 구멍 뚫린 교복도 바꾸고 싶고, 맛있는 것도 먹고 싶지만 입이 쉽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턱없이 부족한 기초생활수급비로 생활이 빠듯하기 때문입니다. 병준이는 하고 싶은 일을 감추고 참는 것이 더 익숙합니다. “누구도 원하지 않았지만, 병준이는 일찍 철 들어버린 아이로 컸습니다.”

교복을 입은 학생

교복을 입은 학생

손자를 도울 수 없는 할머니

내년부터 고3이 되는 병준이는 공부를 곧잘 합니다. 성적이 반에서 5등 안에 듭니다. 병준이는 원하는 대학에 붙고 빨리 취업하여 할머니의 수고를 덜어주는 것이 꿈입니다. 그러나 홀로 하는 공부는 한계가 있습니다. 혼자서 하는 내신 관리와 대학 입시 준비는 외롭고 힘듭니다. 외할머니는 그런 병준이를 도와줄 수 없어 안타깝기만 합니다. “내가 몸이 아파서, 병준이를 잘 챙길 수가 없어. 병준이 혼자서 끙끙 앓는 게 안쓰러워...” - 병준이 할머니

병준이 할머니

병준이 할머니

조손가정의 현실

조부모와 손자가 함께 사는 조손가정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조손가정만을 위한 복지제도가 없다 보니, 자립이 쉽지 않습니다. 조손가정 대부분은 생활고를 겪고 있습니다. 조부모는 건강과 나이 때문에 경제활동을 할 수 없어, 생활비를 주로 정부지원금, 기초연금 등으로 충당하고 있습니다. 그 중 경제활동을 하더라도, 대부분 저임금 노동(청소, 일용직)에 종사하고 있어, 적은 수입으로 생활합니다. 한편 조부모는 빠르게 변하는 교육환경, 낮은 정보 접근성으로 인하여 손자녀 학습 지도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조부모가 손자녀를 양육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교육비 부족입니다. 손자녀가 좋은 환경에서 공부하고, 향후 진로를 정하는데 도움을 주고 싶지만 할 수 없는 현실이 답답하기만 합니다. 누구보다 슬퍼할 때, 슬퍼할 수 없는 아이와 지켜볼 수밖에 없는 할머니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관심과 도움으로 병준이와 조손가정 아이들이 당당히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선물해 주세요!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2
슬라이드1 / 2
손자녀 양육 시 어려움 : 조손가정 실태조사 연구 보고서

손자녀 양육 시 어려움 : 조손가정 실태조사 연구 보고서

조손가정 수 추이 : 통계청

조손가정 수 추이 : 통계청

모금함 상세정보

  • 프로젝트팀
    사단법인 오픈월드
  • 모금기간2024. 01. 15 ~ 2024. 04. 15
  • 사업기간2024. 05. 02 ~ 2024. 12. 31
  • 영수증 발급기관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본 모금은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사업 검토 및 기부금 집행, 사후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학원비 271,226원 * 6개월 * 3명4,882,060
  • 교복비 370,000원 * 3명1,110,000
목표 금액5,992,060

목표 모금액을 채우지 못한 관계로 지원금액, 인원, 횟수 변경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