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같이기부 모금함 상세

발달장애인 최저임금 지급을 위한 유통사업 '차량지원'

어울림보호작업장
목표 금액10,500,000원 목표
모금함 상태모금종료
4,930명이 참여했습니다
  • 직접기부 (166명)3,941,543
  • 참여기부 (4,764명)652,800
  • 공유, 응원, 댓글로 참여하면 카카오가 기부합니다.
  • 기부금은 100% 단체에 전달됩니다.
어울림보호작업장

프로젝트팀

어울림보호작업장은 (사)대구광역시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가 운영하는 장애인직업재활시설입니다. 2010년 12월 30일 개소하여 지역사회 내 장애인이 보호적 환경에서 벗어나 직무를 개발하고 자주적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개개인에게 적합한 직업적응훈련과 다양한 생산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같이 기부해요

모금함 스토리 본문

발달장애인이 바라보는 어울림보호작업장은?

직업재활시설 보호작업장이란 지역사회에서 중증장애인에게 일자리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 직업훈련 및 일상 생활, 사회성 등 다양한 훈련과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시설입니다. 어울림보호작업장에서는 자립 생활 및 기초적 직업재활능력을 키우며 심리적 안정과 함께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통합된 환경에서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상호관계에서 이해를 증진하고 장애인 인식 개선에 기여하며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의 전반적인 활동을 통하여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더불어 개별적 특성을 파악하고 존중하며, 지역사회 내에서 개별화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자립의 기반을 마련하고 사회통합을 목적으로 사회복지사들은 최선을 다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3
슬라이드1 / 3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유통사업을 위한 이동 수단의 필요성

저희 시설에서는 임가공 조립으로 수익을 창출하여 근로자 및 훈련생들에게 급여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용자 대다수가 심한 장애 유현을 가지고 있다 보니 작업수행능력이 많이 부족하고, 저단가의 자동차부품 및 전기 설비 등의 작업을 주로 하게 됩니다. 임가공물품의 단가는 고작 32원 미만으로 생산량 대비 수익이 많이 저조한 상태이고, 작업 시간에 비해 수익 창출이 되지 않아 최저임금 적용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수익 창출이 어려운 환경에서도 매출을 올리기 위하여 2020년부터 명절선물세트 판매 및 판촉물 유통사업을 끊임없이 진행해왔고, 2023년 현재까지 수익을 20% 이상 상승시켰습니다. 다만 현재 시설에서 보유하고 있는 트럭은 활용도가 많이 떨어져 유통사업을 진행하기에는 무리가 많이 있는데요. 급여 상승에 큰 영향을 미치는 수익 창출, 연비 절감, 교통 시간 단축, 거래업체 유통 및 납품, 주차 문제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꼭 경차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OO국수 업체와 협약하여 국수 판로를 개척하고 지역사회 내외 인근 행사장, 교회, 어린이집 등 사람이 모이는 곳에 방문하여 홍보 및 마케팅을 활발히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작업장 인근에 교회, 행사장, 어린이집, 봉덕시장, 식당 등이 밀집되어 있어 국수 유통 사업에 활용이 가능하지만 이용자의 수익 창출을 위해서 지역사회 내외로 인프라 구축과 유통사업을 하기 위한 이동 수단인 차량 확보가 필수입니다. 저희 직업훈련교사의 할 일이 행정 업무로 시작해서 재활까지 적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께 발전하고 싶은 마음 하나만으로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고 싶습니다. 이용자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한 방법을 찾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용자들과 지난 3년이란 시간 동안 함께 일을 하며 힘든 적도 많았지만 이용자들의 얼굴에 환환 웃음이 번질 때면 저도 모르게 가슴이 먹먹해지며 온기를 느낄 때마다 이 일을 하기를 참 잘했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번 대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 연합사업에 선정되어 카카오같이가치를 통하여 모금을 진행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만큼 이러한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직업재활시설 '어울림보호작업장'이 하는 역할에 대하여 널리 알리고자 하는 생각, 더 나아가 나눔을 실천하며 느끼게 되는 마음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혼밥, 혼술이라는 개인주의가 만연한 시대에 온라인을 통해서라도 기관이 나눔을 실천하고, 나 혼자가 아니라는 생각과 같이 살아간다는 느낌은 지치고 힘든 우리에게 다시 살아갈 힘이 되기도 합니다. 여러분과 이런 마음을 함께 공유하고 서로가 서로를 돌보고 있음을, 스스로를 다독일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번 모금으로 시설 이용자들이 건강하게 사회로 복귀하여 사회구성원의 일환으로 자신의 삶을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대상임을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지역사회에서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의 중요한 역할과 그 필요성이 인식되어지고 자리 매김 하는데 여러분의 관심과 따뜻한 응원을 보내주시기를 바랍니다. 우리 어울림보호작업장에서 근무하시는 근로자와 훈련생분들의 행복한 일터를 계속 키워나갈 수 있도록,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대구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어울림보호작업장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직업교육 #직업재활프로그램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4
슬라이드1 / 4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모금함 상세정보

  • 프로젝트팀
    어울림보호작업장
  • 모금기간2023. 08. 16 ~ 2023. 11. 15
  • 사업기간2024. 01. 01 ~ 2024. 07. 30
  • 영수증 발급기관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본 모금은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사업 검토 및 기부금 집행, 사후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건물 임대료 3개월(24년 3,4,5월)2,482,812
  • 건물 임대료 3개월(24년 5,6,7월)2,111,531
목표 금액4,594,343

어울림보호작업장에서는 연920만원에 대한 임대료를 매분기 마다 납부하고 있습니다. 매 분기 때마다 250만원이라는 금액이 지출이 되고 있고 납부 할 때 마다 큰 부담이 됩니다. 운영비와 수익사업으로는 임대료 지원을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작업장 이용자들의 보호, 교육, 문화, 정서지원, 직업재활프로그램 등 진행하기가 힘든 상황이고 매 분기 임대료에 대한 도움을 받는다면 어울림보호작업장 이용자분들을 각종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여 보다 더 나은 삶의 질을 향상 할 수가 있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