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같이기부 모금함 상세

고보협 TNR 프로젝트: 길고양이를 부탁해

한국고양이보호협회
목표 금액18,900,000원 목표
모금함 상태모금종료
12,716명이 참여했습니다
  • 직접기부 (1,420명)14,952,577
  • 참여기부 (11,296명)3,947,500
  • 공유, 응원, 댓글로 참여하면 카카오가 기부합니다.
  • 기부금은 100% 단체에 전달됩니다.
한국고양이보호협회

프로젝트팀

'한국고양이보호협회'는 길 고양이와의 아름다운 동행 그리고 인식개선 구조/치료/TNR 올바른 캣맘 문화 만들기를 꿈꾸며 이를 적극 실천하고 있습니다.

같이 기부해요

모금함 스토리 본문

길고양이와 건강한 공존을 위한 첫 걸음, TNR

TNR이라는 단어를 알고 계신가요? TNR이란 Trap(포획)-Neuter(중성화)-Return(방사)를 뜻하는 국제 공용어입니다. 길 생활을 하며 많은 출산을 경험한 대부분의 암컷 길고양이는 자궁축농증과 자궁암 등으로 소중한 목숨을 잃게 되고, 중성화를 하지 못한 길고양이들은 잦은 발정 스트레스로 인한 발정음을 내거나 과한 영역다툼 등으로 잦은 민원 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길고양이들의 각종 질병 예방과 개체수 유지 및 감소, 그리고 발정 소음 등으로 인한 민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고안된 것이 바로 ‘TNR’입니다. 길고양이 TNR은 단순한 불임수술이 아닌 길고양이의 삶의 질을 높여주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 또 적정 개체 수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람과 길고양이가 건강한 공존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가장 안전하고 인도적인 방법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4
슬라이드1 / 4
협회 TNR 지원을 받은 총총이

협회 TNR 지원을 받은 총총이

협회 TNR 지원을 받은 망고

협회 TNR 지원을 받은 망고

협회 TNR 지원을 받은 우유

협회 TNR 지원을 받은 우유

협회 TNR 지원을 받은 고등어

협회 TNR 지원을 받은 고등어

한국고양이보호협회가 지향하는 올바른 TNR

한국고양이보호협회는 포획과 중성화, 제자리 방사만을 진행하고 있는 TNR을 넘어선 ‘TNRM’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TNRM이란, TNR+Monitoring(모니터링)이 합쳐진 용어로 TNR 이후 중성화를 진행한 개체와 자신이 관리하고 있는 지역에 대한 모니터링이 동반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협회는 제자리 방사 후 대상묘의 수술 부위에 염증이 발생하진 않았는지, 대상묘의 건강상태는 양호해 보이는지, 관리하고 있는 지역의 중성화 개체와 미중성화 개체는 어느 정도 되는지, 또 새로 유입되는 개체는 없는지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해당 지역의 개체수가 적절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TNRM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알리고 있습니다. TNRM의 모든 과정은 해당 지역을 직접 관리하고 있는 캣돌봄 시민이 진행해주는 것이 가장 안전한데요. 평소에 길고양이를 돌보던 캣돌봄 시민만이 관리 지역 길고양이의 건강상태를 가장 잘 파악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경계심이 낮아 안전한 포획이 가능하고 올바른 후처치케어가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더불어 TNR을 계획할 때는 안전하고 인도적인 중성화를 위하여 반드시 5~6개월 이상, 최소 2~2.5kg 이상의 건강한 고양이를 대상으로 진행할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TNR을 통해 효과적인 개체수 조절이 가능해지려면 지역 내 있는 고양이의 75% 이상이 중성화가 되어있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보다 효과적인 TNR을 위하여 고안된 방법이 바로 ‘군집 TNR’입니다. 영역 동물인 고양이는 대부분 특정 지역 내 구역을 영역으로 삼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때문에 군집 TNR은 기존에 시행되고 있던 TNR 보다 고양이의 생물학적 특성에 더 적합한 TNR 방법으로도 알려져 있어 그 효과성이 더욱 기대되는 TNR입니다.

길고양이가 우리 이웃으로 받아들여지는 그 날까지

최근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길고양이 학대 소식 혹은 부정적 소식을 자주 접하게 되는 요즘입니다. 과거에 비해 동물권에 대한 인식이 성숙해졌으나, 길고양이를 향한 시선은 여전히 부정적이고 혐오적인 시선이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길고양이가 혐오스러운 존재가 아닌 우리의 이웃으로 받아들여지기 위해서는 캣돌봄 시민분들의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돌봄과 그 역할이 중요합니다. 체계적 돌봄을 진행하기 위한 첫 걸음은 바로 올바른 TNR입니다. TNR은 길고양이들의 개체수 조절 뿐만 아니라 길고양이의 건강과 일상생활의 민원을 함께 해결해줄 수 있는 역할을 합니다. TNR을 진행하게 되면 영역 싸움이나 발정으로 인한 소음이 줄어들고, 자연스럽게 개체 수가 줄어들게 되며 먹이 경쟁이 줄어 쓰레기 봉투를 훼손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TNR을 진행하고 다시 원래의 영역으로 돌아온 길고양이들이 영역을 지키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개체가 유입되는 ‘진공효과’를 방지하여 적정 개체수를 유지하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요즘 길고양이는 여러 가지 의미로 세간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 관심 속에는 길고양이를 향한 긍정적 관심과 부정적 관심이 모두 섞여 있지만, 협회는 길 위의 소중한 생명이 우리의 이웃으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그 날까지 최선을 다해 돕고 활동하고자 합니다. 길고양이가 길 위에서 안전하고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길고양이 TNR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모금함 상세정보

  • 프로젝트팀
    한국고양이보호협회
  • 모금기간2023. 08. 01 ~ 2023. 09. 04
  • 사업기간2024. 01. 01 ~ 2024. 12. 31
  • 영수증 발급기관한국고양이보호협회

본 모금은 한국고양이보호협회에서 사업 검토 및 기부금 집행, 사후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암컷 90마리*130,000원11,700,000
  • 수컷 90마리*80,000원7,200,000
  • 민원 지역 TNR 진행 일부 비용77
목표 금액18,900,077

기존 계획한 모금액보다 초과한 금액으로 모금되어 변경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