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기부 모금함 상세
- 직접기부 (55명)818,100원
- 참여기부 (4,299명)433,500원
- 공유, 응원, 댓글로 참여하면 카카오가 기부합니다.
- 기부금은 100% 단체에 전달됩니다.
프로젝트팀
주민과 함께 지역사회 변화를 창조하는 행복파트너, 월곡종합사회복지관입니다. 월곡종합사회복지관은 어린이부터 어르신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하나 되는 행복공동체 조성을 위하여 지역사회 자립능력 배양, 지역문제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종합적 복지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모금함 스토리 본문
우리는 홀로이웃입니다.
마을에 거주하는 김철수(가명) 어르신은 13년째 홀로 생활하고 계십니다. 하루 중 가장 많이 하시는 게 무엇이냐는 질문에 "혼자 집에서 TV 보는거지."라고 말씀하십니다. 더불어 지난 3년 간 코로나19를 겪으며 이웃과 소통이 더욱 어려워졌고, 이웃을 만날 기회가 없어 집에서 혼자 TV 보는 게 하루 중 가장 많이 하는 일이라고 합니다. 나이가 들며 친구들과 멀어지고, 가족과는 관계가 단절되며 이제 어르신을 찾아주는 이는 없습니다. 김철수(가명) 어르신 뿐만이 아닙니다. 두 집 건너 한 집 정도로 혼자 지내는 어르신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최근 몇년 간 고독사 사례가 늘어나며, 점차 고립되어 생활하는 홀로 이웃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매년 독거노인 비율은 2020년 19.5%, 2021년 20.6%, 2021년 20.8%로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중 65세 이상 노인 1인가구 빈곤율이 72.1%로, 10명 중 7명은 빈곤 상태입니다. '거동이 힘들어서, 돈이 없어서, 주변 이웃이 없어서' 등 다양한 이유로 점차 사회로부터 단절되어 가고 있는 홀로 이웃이 너무나 많습니다. 김철수 어르신은 "혼자 살아가는 인생에 건강한 식사, 말동무 할 한 명의 이웃이라도 있으면 외롭지 않을 것 같아요."라고 이야기하십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우리에게 당연한 것이 당연하지 않은 삶을 사는 어르신들
"여러분은 명절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대개 많은 사람은 '명절' 하면 가족이 함께 모여 맛있는 명절 음식을 먹고 도란도란 이야기 나누며 보내는 따뜻한 시간을 떠올립니다. 이렇듯 명절은 사람이 찾아오고 정겨운 덕담이 오가는 시간으로, 한 해 중 가장 기다려지는 순간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우리 지역 홀로 이웃에게 명절은 너무나 다른 모습입니다. 옆집에서는 즐거운 대화 소리와 맛있는 전 부치는 냄새가 창문을 타고 들어오지만, 어르신 댁에는 맛있는 음식과 가족이 아닌 외로움만이 가득합니다. 늘 혼자였지만, 유독 외로움과 혼자라는 사실이 크게 느껴집니다.
겨울을 버틸 수 있는 유일한 반찬, 김장김치
옛날부터 11월 정도가 되면 온 가족 또는 온 마을 주민이 모여 그 해 겨울동안 먹을 김치를 담갔습니다. 집집마다 돌아가며 김장을 하고, 김장이 끝나면 함께 밥을 나눠 먹고 김치를 나눠 가집니다. 어쩌면 또 한 겨울을 잘 보내게 해주었던 건 함께 김장을 담그며 오고 갔던 정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지역의 혼자 사는 어르신은 이 따뜻함과 정을 느껴본 지 오래입니다. 그리고 이 김장김치가 우리 홀로 사는 어르신들께 유일한 반찬입니다. 매 끼니를 밥과 김치로 겨우 식사를 해야 하지만, 김치를 구매할 돈도, 김치를 나눠 줄 이웃도 없어 이 김치마저 없어질까 제대로 된 식사를 하지 못하십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홀로 이웃에게 평범한 일상과 이웃을 선물하려 합니다.
몸이 불편하고 함께할 이웃이 없는 어르신이 평범한 명절을 보내고 김장김치를 혼자 준비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렇듯 우리에게 평범한 일상이 홀로 이웃에게는 결코 평범하지 않은데요. 혼자서 평범한 일상을 완성할 수 없기에, 우리 효다함셀이 여러분과 함께 홀로 이웃의 가족, 친구, 이웃이 되어드리려 합니다. 효다함셀은 월곡종합사회복지관에서 약 10년 간 주민나눔단체로 활동하며 다양한 지역주민을 만나왔고, 다양한 지역사회 나눔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지역사회를 향한 꾸준한 마음과 경험으로 여러분이 보내주신 소중한 마음을 모아, 어르신들께 평범한 일상과 새로운 이웃, 친구 그리고 또 한 번의 겨울을 잘 보낼 수 있는 맛있는 김치와 따뜻한 정을 선물해 드리려 합니다. 우리가 특별하다고 느껴보지 못한 평범한 일상이 어르신의 일상이 될 수 있도록,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친구를 만들 수 있도록 어르신들에게 평범한 일상과 이웃을 선물해 주세요.
모금함 상세정보
- 프로젝트팀월곡종합사회복지관
- 모금기간2023. 07. 20 ~ 2023. 09. 20
- 사업기간2023. 09. 27 ~ 2023. 12. 16
- 영수증 발급기관한국사회복지관협회
본 모금은 한국사회복지관협회에서 사업 검토 및 기부금 집행, 사후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식사 나눔 활동 1회기(명절음식) 식사재 및 물품구입비 13,300원 x 30명399,820원
- 식사 나눔 활동 2회기(동계김장김치) 식자재 및 물품구입비 61,450원 x 24명1,473,780원
- 식사 나눔 활동 2회기(동계김장김치) 포장박스 1,100원 x 24개26,400원
목표금액 미달 시 주민나눔단체 효다함cell 활동가와 함께 기금 마련을 위한 지역 내 모금활동을 진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