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같이기부 모금함 상세

간병비가 없어 간병을 받지 못하는 이들에게

재단법인 다솜이재단
목표 금액6,290,500원 목표
모금함 상태모금종료
6,983명이 참여했습니다
  • 공유, 응원, 댓글로 참여하면 카카오가 기부합니다.
  • 기부금은 100% 단체에 전달됩니다.
재단법인 다솜이재단

프로젝트팀

"기업-민간재단 간 사회서비스 연계 시장 조성을 이룬 고용노동부 1호 사회적기업입니다." 다솜이재단은 2004년 '교보생명보험주식회사'와 '함께 일하는 재단'이 협력하여 만든 '교보다솜이간병봉사단'이 2005년 정부가 추진하는 사회적 일자리 창출 사업에 선정되어 2008년 '다솜이재단'으로 도약하였습니다. "질 좋은 사회서비스와 품위 있는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후 5년에 걸친 무료 간병사업을 기반으로 2006년 유료 간병사업 개시를 통해 자립 기반을 형성하고자 노력하였으며 간병인의 자립 기반 형성은 물론, 체계화된 교육시스템을 개발하여 꾸준히 전문 병간호 인력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변화 속에서 기업 사회공헌의 새로운 모델을 구축하며 지속적인 경영을 이뤄냅니다." 다양한 사회적 가치의 변화로 현재는 파견사업을 넘어 재가 사업으로 사업의 범위를 넓혀 돌봄의 영역을 넓히고 취업 취약계층인 실질적 여성 가장에게 무료간병교육을 통한 일자리를 만들어 간병 전문가로 자립 기반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같이 기부해요

모금함 스토리 본문

아직 기회도 있고, 일어나야겠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습니다.

이정O님은 만 77세의 기초생활수급자로 각종 질환으로 입원 중이셨습니다. 병원에서는 간병 도움을 줄 사람이 있어야 함을 절실히 요구했지만, 유일한 가족인 아드님께서도 장애가 있어 간병에 나서기 매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이 가구의 욕구는 매우 복합적이지만, 가장 주된 욕구는 간병비로 판단되며 현재 개인 간병비 310만 원을 포함한 일상생활 유지 등의 고정 지출과 주변 지인에게 빌린 간병비 약 700만 원의 돈을 갚기 위해 아드님은 지인의 가게에서 일손을 도우며 적게나마 벌이를 하고 계셨습니다. 하지만 아드님의 소득과 수급비만으로, 생활비는 물론 개인 간병비를 감당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이정O님이 입원하고 계신 병원에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하여 (재)다솜이재단으로 '무료간병'을 신청하셨고, 저희는 신청 서류를 통한 사례회의 끝에 무료간병을 결정했습니다. 궁극적 욕구는 해결해 드리기 어려울지 모르나, 저희가 할 수 있는 영역인 ‘무료간병’을 지원하게 되며 이정O님과 아드님께서는 연신 고마운 마음을 건네셨습니다. “아직 기회도 있고, 일어나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라는 희망 찬 말씀은 저희의 가슴을 뜨겁게 했습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3
슬라이드1 / 3
(재)다솜이재단 간병인

(재)다솜이재단 간병인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줄어든 후원금, 늘어나는 소외계층의 간병 욕구

이렇게 (재)다솜이재단은 지난 17년 동안 간병이 필요하지만 간병비 부담이나 주변 친지가 없다는 이유로 간병은 물론, 간병인이 없어 입원조차 하지 못하는 수많은 사례를 접하며 무료로 간병을 지원해왔습니다. (재)다솜이재단의 무료간병지원사업은 100% 후원금으로 이루어지는 만큼 17년이라는 시간 동안 많은 분의 따뜻한 관심 속에서 수혜인원 약 242,146명으로 140억 원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몇 해 간 반복되며 후원금은 줄어들었고, 이로 인해 2022년 한 해 동안 무료간병 수혜인원은 11명이었으며, 더는 무료간병을 지원하기 어려운 상황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누가 더 어려운 사람인가?’라는 고민

낙상 위험이 있거나 식사, 대소변을 스스로 가리기 어려운 환자는 간병인이 꼭 필요하며 병원에서도 간병인을 요구합니다. 하루 8시간의 간병은 월 약 300만 원의 돈을 필요로 합니다. 저희가 무료간병을 지원하는 분들은 대개 기초생활수급자로 최저생계비 수준의 수급비로 살아가는 분들이며, 300만 원 이상의 간병비를 감당할 수 없습니다. 보호자는 간병비를 위하여 경제활동을 하고자 하지만, 경제활동을 하는 동안 홀로 남겨질 환자로 인해 이 또한 결코 쉽지 않습니다. 보호자가 없는 경우는 상황이 더욱 심각합니다. 간병비 부담으로 입원을 미루거나 꺼리게 되고, 그 시간 속에서 병은 점차 악화되는 악순환을 겪게 됩니다. (재)다솜이재단 무료간병지원사업에 지원해 주시는 분들은 모두 너, 나 할 것 없이 어려운 현실을 겪고 있지만, 제한된 후원금으로 힘든 사람 중에 더 힘든 사람을 찾아 지원해야만 하는 이 현실이 야속하기만 합니다.

간병비 부족으로 적절한 간병을 받지 못하는 것, 우리 사회 전체의 문제입니다.

2023년을 맞이하며 무료간병 지원이 절실한 환자와 보호자의 신청 전화는 여전히 빗발치지만 후원금이 부족한 상황 속 월 2명이라는 제한을 두고 무료간병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모든 분께 지원해 드리지 못하는 상황인 만큼 선정되지 못했다는 전화를 드릴 때면 늘 아쉬워하시며 묻는 말씀이 있습니다. "저희가 아니면 어떤 분이 선정되시는 건가요? "다솜이재단이 아니면 간병을 지원해 주는 다른 기관은 없나요?" "다음 달에 다시 신청하면, 그때는 혹시 지원받을 수 있을까요?" 간병이 너무나 절실한 상황이지만 간병비 부담이라는 현실의 벽 앞에서 무너지던 중, 마지막 희망이라고 생각하고 무료간병을 신청하는 분들께 간병을 지원해 드리지 못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정부나 지자체에서도 간병을 지원해 주는 제도를 찾아보기 어렵기 때문에 (재)다솜이재단은 늘 아쉬운 답변만 내놓게 되는 상황입니다. 간병이 필요하지만, 간병을 받을 수 없는 어려운 가정이 조금 더 빠른 시일 내에 사회 복귀를 하고 밝은 내일을 꿈꿀 수 있도록 여러분의 따뜻한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어떻게 지원하나요?

1. 홍보방법 : (재)다솜이재단 공식 홈페이지 및 각종 SNS 게시 2. 지원과정 - 기관, 병원, 정부 및 지자체를 통한 대상자 추천 - 내부 심사를 거쳐 서비스 대상자 선정 - 간병인 파견 3. 지원내용 : 월 3명 * 3개월 = 총 9명 지원 (일 8시간 * 주 5일)

(재)다솜이재단 무료간병지원사업 소개 영상

(재)다솜이재단 소개 영상

모금함 상세정보

  • 프로젝트팀
    재단법인 다솜이재단
  • 모금기간2023. 06. 23 ~ 2023. 09. 23
  • 사업기간2023. 10. 04 ~ 2023. 12. 31
  • 영수증 발급기관함께일하는재단

본 모금은 함께일하는재단에서 사업 검토 및 기부금 집행, 사후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간병비 500,000원 x 10명 - 자부담 431,800원4,568,200
목표 금액4,568,200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