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같이기부 모금함 상세

선한 사람들의 마음 모아, 영양 듬뿍 사랑愛 갈비탕 나눔

선한이웃 재가노인돌봄센터
목표 금액2,192,400원 목표
모금함 상태모금종료
5,053명이 참여했습니다
  • 직접기부 (97명)1,696,900
  • 참여기부 (4,956명)495,500
  • 공유, 응원, 댓글로 참여하면 카카오가 기부합니다.
  • 기부금은 100% 단체에 전달됩니다.
선한이웃 재가노인돌봄센터

프로젝트팀

선한이웃 재가노인돌봄센터는 대구시 수성구 수성4가동 소재에 있는 대구광역시 지정기관으로, 지역사회 내에서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는 데에 어려움이 없도록, 예방적 복지 실현 및 사회 안전망 구축을 목적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늘 가까이 있는 선한 이웃이 되겠습니다. 각 기관의 완전한 자립 및 복지사업의 전문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같이 기부해요

모금함 스토리 본문

올 겨울은 가스비도, 난방비도 올라서 더 춥네요.

매서운 한파에 입김이 모락모락 절로 나는, 냉기가 도는 어르신의 방. "사회복지사 선생님... 언제쯤 따뜻한 날이 올까요?" 추운 겨울 바닥이 드러난 기름통을 보며 박OO 어르신은 막막한 현실에 한숨을 쉽니다. “올해는 보일러 기름값이 너무 많이 올랐어. 가스비도 올랐다는데, 조그만 난로 하나 켜놓고 살아야지 뭐... 어디 가서 기름 넣어 달라고 하소연 할 수도 없고 그냥 막막해...” 김OO 어르신의 집은 50년이 넘도록 수리 한 번 하지 못하였습니다. 깨진 창문은 어르신의 위태로운 생활을 보여주듯 날카롭고, 차디찬 마룻바닥은 양말을 신어도 그 냉기가 뼛속까지 느껴집니다. "우리 선생님 추우면 안되는데... 이불 속은 그래도 조금 따뜻해~ 여기 들어와서 앉아요." 하루 종일 데운 이부자리를 내어주시며 미안한 마음에 멋쩍은 웃음을 지어 보이십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2
슬라이드1 / 2
난방비 걱정에 막막한 어르신

난방비 걱정에 막막한 어르신

냉기가 느껴지는 방 안 이불을 덮고 계신 어르신

냉기가 느껴지는 방 안 이불을 덮고 계신 어르신

따뜻한 식사 한 끼는 언제 먹었는지 기억도 없어요.

저희 센터의 재가노인지원서비스 이용 대상자는 모두 취약계층 어르신으로, 노인성 질환으로 인한 신체적 어려움, 오래된 독거 생활과 소외로 인한 정신적 그리고 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어르신들입니다. 김OO 어르신은 제대로 된 조리도구, 식기조차 없어 신문지 위에 차린 차가운 밥에 물을 말아 한 술 겨우 뜨십니다. “이제 죽을 날만 기다리는데 그런거 사서 뭐해요. 따뜻한 집 밥 한 끼? 언제 먹었는지 기억도 없어요. 집사람하고 이혼하고, 가족하고는 연락 끊기고 혼자 밥 짓기도 마땅치 않았어요. 식은 밥에 물 말아서 김치 한 조각 얹어 한 끼 먹으면 그만이지요. 이렇게라도 먹어야 살 수 있지요... 작년에 센터에서 주신 갈비탕은 내 평생 잊을 수 없을 거예요. 이게 갈비탕 맛이구나... 죽어서 저승가면 이야기 할 수 있겠지요.” 당뇨 합병증으로 다리가 퉁퉁 부은 백OO 어르신은 혼자 힘으로 장보기와 음식 조리가 불가능하여 센터에서 주 1회 반찬과 간식이 오는 날만 기다리십니다. “오늘 아침부터 우리 선생님 오시는 날인데 언제 오시나 노심초사했어요. 우리 센터에서 안 보살펴주시면 누가 나 같은 늙은이 보살펴주겠어요? 내가 시장을 갈 수 있나, 슈퍼를 갈 수 있나. 선생님이 주시는 반찬과 간식으로 일주일 먹고 살아요.”하시며 사회복지사의 손을 꼭 잡고 눈물을 훔치십니다. “어린이날, 어버이날, 부부의 날... 5월은 가정의 달이라 남들은 외식이다, 여행이다, 자랑을 하던데 저는 그냥 아무 말도 못하고 가만히 있었어요. 선생님, 저는 그냥 자녀들이랑 따뜻한 밥 한끼만 먹는다면 소원이 없겠어요.” 코로나19 이후 자녀들과 왕래가 뜸해진 박OO 어르신의 축 처진 어깨가 오늘따라 유난히 더 작아 보입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3
슬라이드1 / 3
신문지 위에 차려진 어르신의 부실한 아침 식사

신문지 위에 차려진 어르신의 부실한 아침 식사

어르신 댁의 열악한 부엌 모습

어르신 댁의 열악한 부엌 모습

어르신 댁의 열악한 부엌 모습

어르신 댁의 열악한 부엌 모습

할아버지, 할머니에게 영양 듬뿍, 사랑 가득 갈비탕 한 그릇을 선물해 주세요.

노인은 영양 섭취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단백질 부족으로 인한 근육량 감소, 면역기능 저하가 나타날 뿐 아니라, 폐렴 등 각종 감염 질환과 대사질환 위험이 증가합니다. 특히 노인 그룹에서 부족한 영양소는 지방, 단백질, 칼슘, 비타민A입니다. 갈비탕은 단백질 외에도 비타민, 칼륨, 칼슘 등 영양성분이 가득 들어 있는 영양식입니다. 열악한 환경에서 부실한 식사로 영양이 부족한 우리 어르신들의 몸과 마음이 더욱 차갑게 느껴질 가정의 달, 영양 가득하고 따뜻한 사랑의 갈비탕 한 그릇으로 어르신의 꽁꽁 얼어버린 마음에 한 줄기 희망의 빛을 비춰드리려 합니다. 작지만 큰 사랑의 실천, 많은 분이 동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모금함 상세정보

  • 프로젝트팀
    선한이웃 재가노인돌봄센터
  • 모금기간2023. 03. 08 ~ 2023. 04. 17
  • 사업기간2023. 05. 17 ~ 2023. 05. 31
  • 영수증 발급기관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본 모금은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사업 검토 및 기부금 집행, 사후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결식 우려 어르신 대상 영양식 제공 / 갈비탕 12,000원*203개 (자부담 10%)2,192,400
목표 금액2,192,400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