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같이기부 모금함 상세

검찰개혁에 진심인 우리, ‘검찰보고서’ 함께 만들어요

참여연대
목표 금액9,941,150원 목표
모금함 상태모금종료
7,864명이 참여했습니다
  • 직접기부 (609명)8,884,850
  • 참여기부 (7,255명)730,100
  • 공유, 응원, 댓글로 참여하면 카카오가 기부합니다.
  • 기부금은 100% 단체에 전달됩니다.
참여연대

프로젝트팀

참여연대는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되는 비영리 민간 단체입니다. 정부, 특정 정치세력, 기업에 정치적 재정적으로 종속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활동합니다. 2004년부터 유엔경제사회이사회(ECOSOC) 특별협의지위를 부여받은 유엔의 공식적인 시민사회 파트너입니다.

같이 기부해요

모금함 소식 본문

소중한 모금액 이렇게 사용합니다.
7,864명이

9,614,950원을 모았어요.

프로젝트팀 참여연대2023. 10. 03
「윤석열정부 검찰+보고서 2023- 검사의 나라, 이제 1년」

5월 17일은 모금이 종료된 날이자, 검찰 보고서를 발표하는 날이었습니다. 올해 검찰 보고서는 검찰의 수사와 인사 그리고 검찰 외 수사기관 즉 경찰과 공수처의 수사를 담았습니다. 전문가들의 평가와 개혁 방안은 물론, 시민이 지켜본 지난 1년의 이야기도 담았습니다.

2023. 5. 17. 윤석열정부 검찰+보고서 2023

2023. 5. 17. 윤석열정부 검찰+보고서 2023

말하지 않으면 몰라요

이번 검찰 보고서에는 모금에 참여해 주신 여러분의 참여연대 검찰개혁 활동에 대한 따뜻하고 힘찬 응원과 검찰과 수사기관에 대한 따끔한 비판의 말들을 담았습니다. 고백하자면, 여러분의 댓글을 검찰 보고서에 담은 것은 검찰이나 수사기관에 자랑하고 싶어서였습니다! 검찰개혁에 대한 시민의 열망이 얼마나 뜨거운지, 검찰이 바로 서기를 바라는 시민의 기대가 얼마나 큰지를 말이지요. 말하지 않으면 모르니까요. 🙂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2
슬라이드1 / 2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카카오같이가치 모금함 기부자의 응원 메시지!

카카오같이가치 모금함 기부자의 응원 메시지!

🔥 이토록 뜨거운 열기

해마다 검찰 보고서의 전체 인쇄 수량에는 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800부를 인쇄해 500여 부는 전국 부장검사급 이상 검사들에게 발송하고, 200부가량은 검찰 보고서를 응원하신 분들께 보내드리고, 남은 100여부는 기자들이나 집필자에게 증정하고는 했습니다. 모금 소개에 조금 설명한 바와 같이, 올해 열다섯 번째 검찰 보고서를 발송할 계획은 원래 이랬습니다.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는 것을 알아차린 것은 모금함에 참여해 주신 후원자 여러분이 ‘역대 최고’ 인원이었다는 것을 확인한 순간이었습니다. 800부가 부족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쉽게 결정 내리지 못했습니다. 남으면 검찰개혁에 관심 있는 시민이 적다는 사실에, 부족하면 돈 생각에 걱정되었죠. 귀한 마음을 내어 모금에 참여해 주신 여러분을 생각하니 더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검찰 보고서를 향한 응원의 마음이 무엇보다 중요했습니다. 애초 800부 계획에서 100부를 추가해 참여연대가 자체 부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계획대로 공수처를 포함한 전국 부장검사급 이상 검사들과 경찰 국가수사본부의 치안감 이상 관계자들에게도 검찰 보고서를 발송했습니다. 😎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2
슬라이드1 / 2
전국 부장검사급 이상 검사 등 검찰 보고서 발송!

전국 부장검사급 이상 검사 등 검찰 보고서 발송!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끊이지 않는 응원 👏

‘100부 정도는 남겠구나’라는 계획에 다시 차질이 생겼습니다. 검찰 보고서를 향한 시민들의 응원의 열기는 발간 후 한 달이 지나도 뜨거웠습니다. 끊이지 않는 응원에 마음 졸이던 참여연대 사법감시센터는 검찰 보고서 제작과 발송비, 굿즈 기획 및 제작 비용을 다시 살렸습니다. 발송비가 예상보다 적게 지출되었고, 굿즈 두 개 중 한 개는 계획보다 저렴한 단가로 제작해 비용을 절감했거든요. 절감한 비용을 보고서 제작비로 전환하고, 부족한 굿즈 제작 비용은 참여연대가 자체 부담하기로 결정하고 승인을 받았습니다. 추가에 추가한 검찰 보고서는 현재 50여 부 남았습니다. 조만간 ‘레어템’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바로잡을 시민의 힘

검찰 보고서를 향한 뜨거운 응원은 안타깝게도 검찰에 대한 실망과 동일합니다. 권력으로부터 흔들리지 않는 검찰, 권력에 굴하지 않는 검찰에 대한 시민의 기대와 동떨어진 현재, 검찰에 대한 실망의 반증이기 때문입니다. 대통령이나 권력자가 나서서 ‘엄중 처벌’을 주문하지 않더라도 공정하게 수사하는 검찰, 누군가의 안위보다 공익을 위하여 수사하는 검찰의 모습을 언제쯤 볼 수 있을지 장담하기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축소한 검찰 권력을 이미 거의 회복한, 그리고 더 강화하는 지금 현재의 검찰을 볼 때 더욱 그렇습니다. 그럼에도 참여연대는 포기하지 않습니다. 지난 29년간 한결같이 검찰개혁을 위하여 활동해 온 만큼 앞으로 남은 어려움도 꿋꿋하게 헤쳐나가겠습니다. 올해 검찰 보고서의 제호는 「윤석열 정부 검찰+보고서 2023- 검사의 나라, 이제 1년」입니다. 사실 뒷면에도 글이 하나 있습니다. 모두 연결하면 가장 정확한 제호가 됩니다. 윤석열 정부 검찰+보고서 2023- 검사의 나라, 이제 1년, 바로잡을 시민의 힘. 참여연대는 바로잡을 시민의 힘을 믿습니다. 2024년 검찰보고서를 통하여 다시 만나는 그날까지 기다리기 지루하시다면, 검찰 보고서와 검찰 감시DB 그 사건 그 검사에 수록된 사건을 통하여 검찰개혁을 이야기하는 국내 유일 검찰 감시 뉴스레터 ‘끄의 세계’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검찰보고서를 응원해 주신 여러분께 보내는 마지막 소식입니다. ‘역대급’ 응원에 보내주신 마음 잊지 않고, 앞으로도 더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 *심사기관의 후기 검토로 후기 최종 오픈이 늦어진 점 기부자분들의 양해 부탁드립니다.

소식 6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