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같이기부 모금함 상세

코로나에 지친 어르신들의 '건강 빨간불'

꽃밭정이노인복지관
목표 금액3,000,000원 목표
모금함 상태모금종료
5,231명이 참여했습니다
  • 공유, 응원, 댓글로 참여하면 카카오가 기부합니다.
  • 기부금은 100% 단체에 전달됩니다.
꽃밭정이노인복지관

프로젝트팀

꽃밭정이노인복지관은 지역 내 노인복지 전문기관으로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 생활을 돕기 위해 다양하고 전문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빛과 소금의 역할로 지역 사회 소외된 이웃들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일에 집중하여 가족같은 복지관, 감동을 주는 복지관이 되고자 합니다.

같이 기부해요

모금함 스토리 본문

코로나19, 욜로에서 이젠 홀로

코로나19, 우리의 일상은 무엇이 변했을까요? 마스크, 손 씻기, 그리고 빼놓을 수 없는 뉴노멀이 있다면 바로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상이 아닐까요? 모두에게 익숙지 않은 변화이자, 사람이 그리워지는 지금 이때 한 사람, 한 사람과의 관계가 삶의 중요한 의미로 다가오는 홀로 생활하는 어르신들의 시간은 더 가혹하게만 흘러갑니다. 특히 고령층에게는 코로나19 감염예방이 정말 중요한데요, 대한노인병학회에서는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 91%는 1가지 이상 크고 작은 만성질환을 갖고 있고,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은 3가지 이상의 만성질환이 있다며 코로나19 감염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2
슬라이드1 / 2
대부분의 시간을 가만히 앉아서 보내는 어르신

대부분의 시간을 가만히 앉아서 보내는 어르신

항상 복대를 착용해야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어르신

항상 복대를 착용해야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어르신

아픈 채 살아가기 1. ‘건강을 알려주는 설명서가 있다면’

재가 어르신들과의 만남에는 늘 이야깃거리가 넘쳐납니다. 가장 많이 하시는 이야기 주제는 역시나 ‘건강’ 인데요, “걸어가면 허리가 꼬부라징게 배가 겹쳐져가꼬 더 아파 유모차를 밀고 가도 허리가 안 펴징게” 라고 호소하시는 손건강(가명.86세)어머님. 엔간하면 그냥 참고 산다며 내뱉는 한숨에 체념이 묻어납니다. 만성 폐렴과 심장수술 이력이 있어 ‘사람 많은 곳은 가지 말라’ 의사의 당부에 어머님은 산보삼아 방문했던 전통시장의 발길을 끊었고 매일 꼬박 물리치료를 위해 찾던 병원도 일주일에 한번으로 줄였습니다. 못 견디게 아플 때만 병원에 가서 주사와 물리치료를 받고 다리를 살살 달래면서 그럭저럭 보내신다는 어머님. “병원에도 잘 못 가고……. 병원에서 운동을 하라는디 그때 운동 갈쳐주던 그 봉사선상님들은 인자 못 오지? 코로나 땜이” 어머님 댁에 주1회 방문해서 함께 스트레칭을 했던 자원봉사단도 코로나가 본격적으로 확산한 2월 초부터 활동이 끊겼습니다. 코로나19는 이렇게 어르신들을 사회와 갈라놓고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아픈 채 살아가기 2. ‘코로나가 끝이 나가는 할라나?’

‘따르릉~ 따르릉~’ 복지관에 전화벨이 울리고 반가운 목소리가 들렸습니다. “최 선생? 나 404동 진회복(가명.84세)할머니 인데 인자 우리 집 안 놀러와?” “오, 안녕하세요? 잘 지내시죠?” “코로나 때문에 바쁘지? 나 곧 죽으려나봐.” 잘 지냈냐고 여쭸는데 죽을 것 같다는 대답이 들려옵니다. 서둘러 방문한 어머님 댁, “어머님, 저 깜짝 놀랐어요! 무슨 일인가 궁금해서요.” “요새 계속 가슴이 답답해서, 은행에 있는 기계로 혈압 재니까 측정이 안 되네” 지난 세월 치매에 걸린 배우자를 10년 넘게 간병해 왔던 어머님. 과거에는 배우자를 간병으로 자기 몸 돌봄 생각을 못했고, 지금은 코로나로 인해 아파도 참고 외출을 자제하다보니 건강의 적신호가 켜졌습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3
슬라이드1 / 3
어르신의 건강을 책임질 방콕헬스!

어르신의 건강을 책임질 방콕헬스!

어르신의 건강을 책임질 방콕헬스!

어르신의 건강을 책임질 방콕헬스!

어르신의 건강을 책임질 방콕헬스!

어르신의 건강을 책임질 방콕헬스!

어르신 건강 지키기PJ ‘방콕헬스’

N번째 확진자 발생, 이동동선, 개인위생수칙 안내 등 휴대전화로 하루에도 수차례씩 안전문자가 발송되는 요즘입니다. 만성폐질환자, 심장질환자, 항암제 등 약제에 의한 면역 저하자 등 거의 대부분 포함되는 우리 어르신들은 외출을 최대한 자제하며 코로나예방에 힘쓰고 계십니다. 복지관이나 짚 앞 정자에서 만나던 반가운 이웃들과의 만남도 어르신들에게 큰 힘이 되어 주었던 자원봉사자와의 방문도 중단된 채 홀로 외로운 시간을 보내는 어르신들에게 작은 변화를 드리려고 합니다. 우리 어르신들이 몸과 마음의 기운을 북돋우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건강꾸러미를 선물합니다! 첫째, 집에서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운동매뉴얼을 제작하고 세라밴드를 비롯한 운동기구를 선물해 어르신이 스스로 운동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둘째, 고혈압 위험어르신에게는 쉽게 자가 측정할 수 있는 가정용 혈압기를 선물함으로써 치매를 비롯한 심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우리 복지관은 모금을 통해 마련된 물품과 함께 어르신들이 집에서도 건강관리를 잘하실 수 있도록 돕고,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사후관리를 할 계획입니다. 전 국민이 힘들고 어려운 시기지만 소외된 어르신들이 보다 안심하고, 건강한 생활을 하실 수 있도록 카카오같이가치 여러분의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모금함 상세정보

  • 프로젝트팀
    꽃밭정이노인복지관
  • 모금기간2020. 09. 29 ~ 2020. 10. 29
  • 사업기간2020. 11. 24 ~ 2021. 04. 30
  • 영수증 발급기관한국사회복지관협회

본 모금은 한국사회복지관협회에서 사업 검토 및 기부금 집행, 사후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운동매뉴얼 및 만성질환관리수첩제작150,000
  • 실내운동기구KIT(실내자전거,마사지볼 등) 구입비580,800
  • 위생KIT(소독티슈, 칫솔, 간식등) 구입비246,800
  • 혈압계 550,000
  • 프로그램 진행물품구입 (건전지 등)42,500
  • 0
목표 금액1,570,100

위생KIT 구입시 다과를 함께 구입하여 영수증 1개로 처리함.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