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같이기부 모금함 상세

'행나맘' 프로젝트 - 희망이 피어오르다

재단법인 행복한나눔
목표 금액2,500,000원 목표
모금함 상태모금종료
6,126명이 참여했습니다
  • 직접기부 (184명)1,435,100
  • 참여기부 (5,942명)589,200
  • 공유, 응원, 댓글로 참여하면 카카오가 기부합니다.
  • 기부금은 100% 단체에 전달됩니다.
재단법인 행복한나눔

프로젝트팀

재단법인 행복한나눔은 일방적인 원조가 아닌 더불어 나눔의 사회적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국내의 NGO단체인 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가 설립한 사회적기업입니다. 행복한 나눔은 수혜자와 후원자가 아닌 생산자와 소비자의 대등한 관계로 만나 서로의 가치를 주고받을 수 있는 만남의 장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실현하고자 비즈니스를 통해 국내외 소외된 이웃의 자립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같이 기부해요

모금함 스토리 본문

Sharing Happiness: '행나맘' 프로젝트

Sharing Happiness, 행복한나눔은 기아대책이 운영하는 3개 법인 중 하나로, 국내외 소외된 이웃의 자립을 돕기 위해 설립한 사회적기업입니다. 그럼 '행나맘'은 무엇일까요? '행나맘'은 행복한나눔과 함께하는 육아맘의 줄임말입니다. 행복한나눔은 '행나맘 프로젝트'를 통해 국내외 소외된 이웃 중 '여성가장(미혼모)'를 대상으로 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행나맘 프로젝트'는 여성가장(미혼모)에게 사회적 일자리를 제공하여 이들의 경제적 자립을 돕고 출산 및 육아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의 사회적 복귀를 돕기 위해 교육 및 일자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행나맘'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요?

몇 해 전 행복한나눔에서는 육아와 병행할 수 있는 일자리를 마련하여 온라인 맘카페를 통해 경력단절여성을 채용한 적이 있는데, 그분이 마침 미혼모 엄마였습니다. 이후로, 행복한나눔은 일을 통해 삶이 변하고 즐거움을 되찾아가시는 '여성가장(미혼모)'의 변화를 지켜보면서 계속적으로 '여성가장(미혼모)'을 도우며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 사업을 위해 지금까지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행복한나눔과 함께하는 육아맘이라는 뜻을 담은 ‘행나맘’을 프로젝트명으로 설정하여 ‘여성가장(미혼모)’에게 사회적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에서 나아가 그들의 경제적 자립과 사회복귀를 돕고 있습니다.

'행나맘'은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요?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3
슬라이드1 / 3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행나맘’은 비즈니스를 통한 자립을 꿈꾸며 ‘여성가장(미혼모)’의 소득증대를 위해 일자리를 만들고 지원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여성가장(미혼모)’의 상근 일자리 창출을 위해 행복한나눔 직영 나눔가게에서 이들을 근로자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상근 일자리 이외에도 지역바자회, 플리마켓과 같이 행복한나눔이 참가하는 외부마켓에 비상근 판매자로 참여하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특히, ‘행나맘’에는 천연비누를 제작할 수 있고 관련된 여러 자격증을 가진 ‘여성가장(미혼모)’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강점을 살려 ‘여성가장(미혼모)’이 본인의 역량을 발휘해 핸드메이드 상품을 개발하고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들이 세상 밖으로 나올 수 있도록 지역주민 및 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핸드메이드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를 세상 밖으로 꺼내준 ‘행나맘’
김수희(가명, 46세)

김수희(가명, 46세)

김수희님은 남편과 7년 넘게 사귀었는데 가족의 반대가 너무 심해 혼인신고를 하지 못한 채 출산을 앞두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남편이 사고를 당해 세상을 떠났고 혼자 딸을 낳게 되었습니다. 출산 이후, 다니던 회사에 복직했지만 비인격적 대우와 폭언에 시달리다 결국 공황장애와 안면인식장애가 오고 퇴사하게 되었습니다. 혼자 딸을 키울 생각에 막막했지만 당장 주변을 돌아봐도 도움을 청할 곳이 없었습니다. 마음의 상처로 사람들을 피하다 보니 아무 것도 할 수 없던 중, 우연히 미혼모 쉼터 사이트에서 ‘행나맘’ 모집공고를 보게 되었습니다. 돌파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메일을 보냈고 ‘행나맘’ 간사님과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이후, ‘행나맘’에서 물품을 파는 역할을 맡게 되었고 점차 예쁘게 사진 찍는 법, 온라인 판매를 배워가며 자신감이 회복되고 마음의 상처가 치유되는 걸 느꼈습니다. ‘힘내’라는 말 한마디보다는 함께 손을 잡아주고 자립할 수 있도록 동행해준 ‘행나맘’에게 큰 위로를 받았습니다. 미혼모를 도움만 받아야 하는 약자로 인식하고 서포트해주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도전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 함께 시도해준 것이 고마웠습니다. ‘행나맘’을 통해 받은 것을 비슷한 처지에 놓인 사람들에게 나눠주고 싶은 마음에 사회복지사를 꿈꾸고 있답니다.

'행나맘'과 함께 해주세요:)

김수희님이 행나맘을 통해 아픔을 치유받고 새로운 삶을 살고자 하는 원동력을 갖게 된 것처럼, 더 많은 여성가장(미혼모)들이 행나맘을 통해 본인의 역량과 강점을 찾고 이를 토대로 경제적 자립을 할 수 있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응원이 필요합니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꿋꿋하게 생명을 지켜낸 강인한 존재인 여성가장(미혼모)의 힘찬 도전을 응원해 주세요:)

모금함 상세정보

  • 프로젝트팀
    재단법인 행복한나눔
  • 모금기간2019. 08. 27 ~ 2019. 09. 27
  • 사업기간2019. 10. 22 ~ 2020. 01. 31
  • 영수증 발급기관함께일하는재단

본 모금은 함께일하는재단에서 사업 검토 및 기부금 집행, 사후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직접교육비_개인특성화 교육비_6명*20만원1,200,000
  • 공동체 비즈니스 전체특강진행비_상품,강의개발400,000
  • 홍보마케팅비(리플릿제작비)_400부 발행424,300
목표 금액2,024,300

* 예산 계획서상의 아이돌봄비를 수혜자분들의 요청에 의해 비즈니스특강과 수공예품 홍보물 제작비로 변경하여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 심사파트너와 협의 후 사용하였습니다. 아이돌봄지원도 꼭 필요한 부분이지만, 지속가능한 자립비즈니스가 더 절실하다고 판단하여 수혜자분들이 원하시는 분야의 전문강사를 섭외하여 특강을 진행하였고, 실질적인 필요에 의한 공동 마케팅 비용으로 홍보 리플릿 제작하였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