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같이기부 모금함 상세

여름밤 울리던 개구리의 울음소리가 그립다면

사단법인 인천녹색연합
목표 금액2,094,000원 목표
모금함 상태모금종료
4,496명이 참여했습니다
  • 공유, 응원, 댓글로 참여하면 카카오가 기부합니다.
  • 기부금은 100% 단체에 전달됩니다.
사단법인 인천녹색연합

프로젝트팀

인천녹색연합은 계양산보전운동, 한남정맥조사활동, 복개하천복원운동, 갯벌매립대응운동, 군기지환경문제대응 등의 도시 생태계 보전운동과 청소년섬바다기자단 ‘파랑’, 인천섬연구모임 등 인천앞바다의 가치를 발굴하고 보전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숲교육, 청소년갯벌·하천·섬교육, 성인대상 숲해설가교육 등 유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생애주기에 따른 다양한 생태교육을 바탕으로 시민들의 생태적 감수성을 높이고 녹색강좌, 생태기행 등의 회원참여프로그램을 통해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삶으로 전환 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같이 기부해요

모금함 스토리 본문

눈을 감고 상상해 보세요!

눈을 감고 상상해 보세요. 여름밤 들려오던 청개구리의 개굴개굴 울음소리를, 장마가 내릴 때쯤이면 공터에서 맹-꽁, 맹-꽁 울던 맹꽁이의 소리를 잠시 눈을 감고 상상해보니 마음이 편안해지고 나도 모르게 입가에 미소가 번집니다. 양서류의 울음소리는 다 다르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멸종위기종인 금개구리는 ‘쪽쪽’ 소리를 내서 꼭 뽀뽀하는 것 같은 소리를 내고요, 북방산개구리는 ‘호로로록’, ‘호로로록’ 우는데, 그 소리가 산에서 들으면 꼭 귀신소리 같다고 해요.

우리는 언제까지 이런 소리들을 들을 수 있을까요?

이미 10년전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패널인 IPCC는 지구환경전망보고서에서 기후변화로 인해 양서류의 30% 이상이 멸종위기에 처해 있다고 밝혔습니다. 곧 모습을 감출지도모르는 양서류는 생태계 먹이 사슬의 중간자 위치에 있어, 습지 생태계에서 중요한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물뭍 동물로 물과 뭍을 오가며 살아갑니다. 물과 뭍 어느 한쪽이라도 오염되면 살아가기 힘들고, 온도 변화에도 민감하기 때문에 ‘환경지표종’, ‘기후변화지표종’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양서류를 보호하는 것은 습지 전체를 보호하는 것이며 습지를 이용하는 모든 생물들, 주변환경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6
슬라이드1 / 6
멸종위기야생생물Ⅱ급 금개구리

멸종위기야생생물Ⅱ급 금개구리

두꺼비

두꺼비

멸종위기야생생물Ⅱ급 맹꽁이

멸종위기야생생물Ⅱ급 맹꽁이

산개구리

산개구리

산개구리와 도롱뇽알

산개구리와 도롱뇽알

도롱뇽

도롱뇽

지속적인 양서류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아는 만큼 보이고, 보이는 만큼 문제를 해결 해 나갈 수 있습니다. 인천에는 멸종위기 야생생물Ⅱ급인 맹꽁이와 금개구리를 비롯해 도롱뇽, 두꺼비, 산개구리, 청개구리 등 총 13종의 양서류가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맹꽁이와 금개구리 등 인천의 양서류는 개발 등으로 인해 강제 이주를 당하고 있습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540만평 청라 지구는 금개구리와 맹꽁이의 서식지였지만 고층 빌딩숲으로 변했고, 현재 인천에 남은 논습지에는 신도시가 건설 될 예정으로 금개구리와 맹꽁이는 쫓겨날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저희는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쓰레기가 많았던 도롱뇽 서식지에 쓰레기를 치우는 작업을 하고 있으며, 개발위기에 놓인 금개구리의 서식지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이번 카카오같이가치 모금을 통해, 인천시민들과 함께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양서류 종 특성에 따라 시기별로 모니터링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신도시 개발로 인해 파헤처질 위기에 있는 '멸종위기 야생생물Ⅱ급' 금개구리의 서식지인 논습지를 모니터링하며 보호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에 응원해주시는 기부금은 모니터링에 필요한 장비 및 활동비, 교육자료 등으로 쓰일 예정입니다. 양서류 보호활동에 동참해 주세요!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6
슬라이드1 / 6
도롱뇽서식지 쓰레기 치우는 날

도롱뇽서식지 쓰레기 치우는 날

도롱뇽서식지 쓰레기 치우는 날

도롱뇽서식지 쓰레기 치우는 날

도롱뇽서식지 쓰레기 치우는 날

도롱뇽서식지 쓰레기 치우는 날

금개구리 보호 활동

금개구리 보호 활동

양서류보호활동

양서류보호활동

금개구리서식지에 쓰레기 확인

금개구리서식지에 쓰레기 확인

모금함 상세정보

  • 프로젝트팀
    사단법인 인천녹색연합
  • 모금기간2019. 03. 07 ~ 2019. 04. 07
  • 사업기간2019. 04. 15 ~ 2019. 11. 30
  • 영수증 발급기관사단법인 시민

본 모금은 사단법인 시민에서 사업 검토 및 기부금 집행, 사후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신도시계획 예정지에 동물상 및 식물상 조사 시 식비: 8000*10회=80,000
  • 신도시계획예정지 멸종위기종 금개구리 시민조사 식비 8000*10명*2회301,180
  • 장비구입비: 카메라984,670
  • 논습지 보호를 위한 자료 구입비 20000*10권245,750
  • 활동에 필요한 기타 문구류5,400
목표 금액1,617,000

①3월부터 7월 말까지 44명의 조사자와 양서류모니터링 진행했습니다. 연말평가와 더불어 이후 양서류보호방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려합니다. 이에 모임 때 쓰일 식비가 추가지출로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에 식비에 141,180원이 증가했습니다. ②5월,6월 조사시 주유비를 지출해야했으나 지출하지 못했습니다. 현재 주유비를 지급하는 것보다는 모임에 쓰일 식비로 지출하는 것이 적절하다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주유비는 지출되지 않았습니다. ③예산신청시 자료구입에 ‘권’으로 표시하여 책을 구매하려고 하였으나 추가로 조사를 위한 지도가 필요하여, 책과 지도를 함께 구매하려하여 이에 따른 추가 금액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에 자료비가 45,750원 증가 되었습니다 . 2019년 9월 19일에 공문 통해 예산변경승인신청받았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