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같이기부 모금함 상세

모금함 스토리 본문

지구와 나를 위해 화장품 속 ‘옥시벤젠, 옥티녹세이트 ZERO’ 캠페인을 응원해주세요!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계절과 상관없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자외선 차단제는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만약 내가 사용한 자외선 차단제 때문에 해양생물이 생존에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다면 어떨까요?

세계 최초 ‘선크림 금지법’ 왜?

지난 5월 미국 하와이주 의회는 세계 최초로 특정 화학물질을 함유한 자외선 차단제 사용을 금지하는 법을 통과시켰습니다. 하와이주 의회가 금지한 물질은 옥시벤존(Oxybenzone, 벤조페논-3)과 옥티노세이트(Octinoxate) 성분으로 자외선 차단에 널리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하와이주 의회는 “옥시벤존과 옥티노세이트가 함유된 선크림이 하와이의 해안선을 보호하는 산호초를 포함해 하와이의 해양환경과 생태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며 해양 생물과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해 특단의 조처를 내렸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진은 특정 제품과 관련이 없습니다

사진은 특정 제품과 관련이 없습니다

2015년 실제로 한 연구에 따르면 이 두 화학 물질은 산호의 사망률, 산호 표백 및 산호 및 기타 생물체에 대한 유전적 손상을 포함하여 산호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림픽 경기용 수영장 6.5개 분량에 물 한 방울의 농도만으로도 산호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산호뿐만 아니라 물고기, 성계, 해파리 등에 내분비장애를 일으켜 생식질병 등을 일으킬 수 있다고도 지적했습니다. 지난 7월 하와이 주지사가 이 법안에 서명함에 따라 2021년부터 옥시벤존과 옥티노세이트가 함유된 자외선 차단제는 하와이에서 사용이 금지됩니다.

선크림이 해양 생태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선크림이 해양 생태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지구를 지키는 화장품, 불가능하지 않아요!

하와이의 ‘선크림 금지법’ 이후 전 세계적으로 화학물질의 유해성으로부터 해양 생태계 보존과 인체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태국과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국가에서는 관광객의 출입을 금지하는 곳도 있습니다.

옥시벤젠, 옥티녹세이트가 들어간 선크림은 피해야합니다

옥시벤젠, 옥티녹세이트가 들어간 선크림은 피해야합니다

최근 국내 화장품 기업도 해양 생물을 보호하고 피부도 안심할 수 있는 성분으로 대체해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옥시벤존, 옥티노세이트 화학물질이 포함되지 않는 이산화티타늄(Titanium Dioxide) 이나 산화아연(Zinc Oxide) 같은 무기질 원료를 사용한 무기 자외선 차단제를 출시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개인 소비자 차원에서도 화장품 성분 표시를 꼼꼼히 따져 두 성분이 포함되지 않는 제품을 사용하거나 화학적 차단제 성분이 들어가 화장품 대신 무기질 원료로 자외선을 차단하는 제품으로 교체하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지구와 나를 위해 안전한 제품으로 고르셨나요?

하지만 국내 기업 대응은 미흡합니다. 환경운동연합이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시장에 판매되는 화장품 중 두 성분이 함유된 제품은 2만 2천 종이 넘습니다. 자외선 차단제 제품만 아니라 비비크림, 메이크업 베이스, 립스틱, 파운데이션, 바디로션 등 수많은 화장품에 자외선 차단 기능 성분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지구와 나를 위해 안전한 선크림으로 바꿔주세요!

지구와 나를 위해 안전한 선크림으로 바꿔주세요!

환경운동연합은 해양 생태계 보호를 위해서 국내 화장품 기업에 유통⦁판매하는 자외선 차단 제품에 두 물질을 사용하지 않겠다는 ‘옥시벤젠, 옥티녹세이트 ZERO’ 약속 캠페인에 동참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인간 건강은 물론 해양 생태계 파괴의 주범으로 꼽히는 옥시벤존과 옥티녹세이트를 대신해 안전한 성분으로 대체할 것을 기업으로부터 약속을 받아내고, 관련 법제화를 국회에 요구할 계획입니다. ‘옥시벤젠, 옥티녹세이트 ZERO’ 온라인 페이지를 개설해, 두 물질을 함유한 자외선 차단 제품과 판매 업체명을 시민들에게 공개해 몸과 지구에 더 좋은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예정입니다. 시민여러분의 모금과 참여로 화학물질로부터 위협받는 해양 생태계를 보존하고 우리의 안전을 보호하는데 동참해 주세요. 시민여러분의 후원은 환경운동연합의 ‘옥시벤젠, 옥티녹세이트 ZERO’ 온라인 페이지 개설, 유지 및 온라인 홍보비용, 캠페인 기획 및 전문가 정책자문 회의비용, 기자회견 홍보물 제작비용 마지막으로 ‘옥시벤젠, 옥티녹세이트 ZERO’ 활동보고서 제작 및 국회 발송비용으로 사용됩니다. 화학물질로부터 위협받는 해양 생태계를 보존하고 우리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이번 모금을 널리 알려주시고 참여해주세요! 환경운동연합은 투명한 후원금 집행으로 후원자 여러분과 함께 해양생태계와 우리 생활안전을 지키겠습니다.

모금함 상세정보

  • 프로젝트팀
    목표 금액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