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같이기부 모금함 상세

모금함 스토리 본문

"내 영상으로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 거야?"

선영(가명)씨는 최근 몇 달 간 제대로 잠을 잔 적이 없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찍힌 전 남자친구와의 성관계 영상이 웹하드와 포르노사이트에 올라왔기 때문입니다. 선영씨의 영상은 여러 플랫폼에 여러 제목으로 올라와있었습니다. 선영씨는 '선배 홀리는 몸매 죽여주는 새내기'가 되었다가, '싫다면서 결국 해주는 옆집 누나'도 되었다가, '해운대 얼굴 몸매 쩌는 헌팅녀'도 되었습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후 플랫폼별로 게시글을 남기고, 메일을 보내면서 삭제해달라고 했지만 그 때 뿐이었고 우후죽순으로 올라오는 영상을 막을 수는 없었습니다. 그렇게 매일 밤을 새며 영상을 찾기를 며칠, 무언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삭제되었다는 답변이 왔던 링크를 타고 들어가니 영상이 다시 재생되기도 하였고, 어떤 곳은 계속 운영을 하면서도 삭제 요청을 무시하였습니다. 어느 날은 자신의 영상이 '일본 야동'이라는 제목을 달고 올라온 것을 발견하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심한 곳은 단순히 영상을 공유만 하는 것이 아니라 피해촬영물을 개인간 거래하고, 성관계한 여성을 평가하는 후기를 남기고, 성매매 업소를 추천하는 등의 커뮤니티 성격을 갖고 있는 곳도 있었습니다. 선영씨는 자신이 동의하지 않은 영상을 소비하는 사람들도 이해되지 않았지만, 결국 내 영상으로 누군가가 돈을 벌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플랫폼에 유통되는 피해촬영물의 수는 최소 10만개일 것으로 추측됩니다.

출처: 시사매거진 2580

출처: 시사매거진 2580

온라인 공간의 여성폭력을 들여다보다

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이하 본 단체)는 이렇게 심각한 사이버 공간 내 성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 여성인권운동단체입니다. 선영씨와 같은 사이버성폭력 피해자를 지원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인식개선 및 교육활동, 정책활동 등을 이어나갑니다. 사이버성폭력 피해자는 삭제지원, 수사법률지원, 심리치료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선영씨는 본 단체가 지원한 피해자의 사례를 토대로 만든 가상의 인물입니다. 본 단체에는 작년 한 해 206인의 선영씨가 문을 두드렸습니다. 그리고 숱한 삭제 지원과 모니터링 과정에서 온라인 공간이 여성에게 얼마나 폭력적으로 구성되었는지, 피해촬영물이 유통되는 공간이 얼마나 문제적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2
슬라이드1 / 2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피해촬영물이 유통되는 공간을 모니터링합니다!

유통 플랫폼이 피해촬영물을 통해 돈을 버는 한 온라인 공간에서 피해촬영물은 계속해서 떠돌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이 공간에서 여성의 몸이 어떻게 소비되고 거래되고 있는지, 이 플랫폼이 어떤 방식으로 여성의 몸을 활용하고 있는지 누군가는 지켜봐야 합니다. 본 단체는 피해촬영물 유통 플랫폼을 모니터링하여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이것이 심각한 문제임을 알리고자 합니다.

출처: SBS 스페셜 몰카천국대한민국

출처: SBS 스페셜 몰카천국대한민국

모니터링 결과를 통계자료와 컨텐츠로 제작합니다!

사이버성폭력은 누군가를 문란하다고 낙인찍는 방식의 사회적으로 구성되는 폭력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면 공감할 수록 훨씬 더 빨리 해결될 수 있는 문제이지요. 따라서 피해촬영물이 주로 유통되는 플랫폼을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그 결과를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어야 의미있을 것입니다. 본 단체는 모니터링 결과를 통계로 만들고 모니터링 결과와 모니터링을 하면서 알게되는 사실들을 카드뉴스와 영상 등 다양한 컨텐츠로 제작할 예정입니다. 이 자료들을 바탕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사이버성폭력의 실태와 문제점을 더 많이 알게 된다면 사이버성폭력 근절에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을 거에요. 더 이상 여성의 몸이, 피해촬영물이 돈이 되지 않는 세상, 함께 만들어나가지 않으실래요?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2
슬라이드1 / 2
한국성폭력상담소와 함께한 사이버성폭력 OFF토크콘서트

한국성폭력상담소와 함께한 사이버성폭력 OFF토크콘서트

본문에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모금함 상세정보

  • 프로젝트팀
    목표 금액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