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같이기부 모금함 상세

모금함 스토리 본문

노숙인에게 가장 필요하지만 찾을 수 없는‘양말’

서울시의 노숙인들은 16년 10월 기준, 11,340명. 거리의 노숙인들은 끼니를 떼우거나, 일을 찾기 위해 하루에도 몇 십 킬로미터씩 이동하며 삶을 살아갑니다. 그렇게 걷다보면 발은 어느새 굳은 살이 갈라져 피가 나기도 합니다. 발에 모든 삶을 의지한 채 살아가는 노숙인에게 추위와 질병으로부터 발을 보호하는 양말은 너무나도 필요한 물건이라고 해요. 두꺼운 의류와는 다르게, 양말은 노숙인 지원센터에 거의 기부되지 않는 품목입니다. 그래서 항상 부족하죠. 노숙인들이 양말을 신는 것 만으로도 따뜻하게 체온 유지를 할 수 있고, 자존감을 살릴 수 있습니다. 매해 돌아오는 추운 겨울, 우리는 노숙인에게 꼭 필요한 양말을 드리면서 그들의 삶을 조금이나마 돕고자 합니다.

노숙인 – 이슬에 젖어 생활해야 하는 부서진 사람
찬 이슬에 젖어 삶을 살아가는 노숙인

찬 이슬에 젖어 삶을 살아가는 노숙인

노숙인의 ‘노’가 무슨 의미인지 아시나요? 아마도 대부분이 길 위에서 먹고 잠자고 생활하는 걸 떠올리면 길 ‘노(路)’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하지만 노숙인의 ‘노’는 길 ‘노’가 아니라, 이슬 ‘로(露)’를 쓴다고 합니다. 찬 이슬에 젖어 살아가는 사람들을 뜻하는 단어이지요. 보건복지부 자립지원과에서 준비한 ‘2016년 노숙인등의 실태조사 결과 및 향후 대책’에 따르면 16년 10월 기준, 거리 노숙인 1,522명, 이용시설(일시보호시설) 노숙인 493명, 생활시설(자활·재활·요양) 노숙인 9,325명해서 총 11,340명의 노숙인이 국내에 있다고 합니다. 우리는 그들을 사회∙경제구조 속에서 치열하게 부딪혀봤지만 비자발적으로 부서져 고달프게 살아갈 수밖에 없는 영혼이 다친 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쉽게 회복되진 않지만, 끊어져버린 사회에 대해 다시 소통하고 연결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그들 나름의 삶을 이해하려 노력하고 천천히 ‘일어설 수’ 있도록 부축해야 합니다.

가장 필요하지만 기부되지 않는 의류, ‘양말’
구멍난 양말을 신고 다닐 수 밖에 없는 현실

구멍난 양말을 신고 다닐 수 밖에 없는 현실

거리의 노숙인들은 하루하루 끼니를 때우기 위해, 그리고 조금이나마 돈을 벌기 위해 하루에도 수 십 킬로미터를 걷고 또 걷습니다. 그렇게 걷다 보면 발은 어느새 굳은살이 갈라져 피가 나고 고름이 납니다. 서울의 한 노숙인 지원센터에는 생각보다 많은 옷들이 기부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개인이나 기업에서 기부한 옷이라고 합니다. 상의나 바지, 점퍼 같은 일반의류들은 넉넉하지는 않지만 필요한 노숙인분들께 제공할 만큼 기부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속옷이나 양말은 대부분 피부에 직접 닿는 홑겹 의류라서 금방 닳기도 하고, 일반적으로 기부되는 품목이 아니어서 항상 부족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발에 모든 삶을 의지한 채 살아가는 노숙인에게 질병으로부터 발을 보호하는 양말은 너무나도 필요한 물건입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양말을 신는 것만으로도 따뜻하게 체온 유지를 할 수 있고, 자존감을 살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 신발에 가려지고 바지에 가려져 잘 드러나지 않지만 노숙인에게 꼭 필요한 양말을 통해서 그들의 삶을 돕고자 합니다.

구멍 난 헌 양말 대신, 새 양말로
노숙인분들께 따뜻한 양말을 전합니다

노숙인분들께 따뜻한 양말을 전합니다

콘삭스는 옥수수 섬유(PLA)와 유기농 면(Organic Cotton)으로 양말을 제작하면서 최대한 환경에 피해가 적도록 고민하고,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사회적 기업입니다. 우리는 거리에 계신 노숙인들에게 새 양말을 전달해드리는 <STAND UP> 캠페인을 통해 추운 겨울에 고통받고 있는 많은 노숙인들의 삶을 조금이나마 보듬어드리려고 합니다. 누군가에겐 한 켤레의 양말이지만 추운 겨울에 살을 에는 듯한 고통을 피하기 위해 꼭 필요한 의류가 될 수 있습니다.

콘삭스 소개 영상

여러분의 성원으로 준비한 감사선물은 신청 마감되었습니다.

같이가치에서 기부하신 분들 중 10,000원 이상 후원해주시는 기부자님 30명에게 MELANDAL × CORNSOX 오가닉 코튼 양말 두 켤레, 1세트를 선착순으로 보내드립니다.(※선착순 마감되었습니다.) 콘삭스에서 제작한 오가닉 코튼 양말은 농약,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은 면섬유이며, 유전자 변형된 목화 씨앗을 사용하지 않습니다(NON-GMO). 그리고 생산자에게 공정한 수익을 보장합니다. ▶︎ 선물 물품 : MELANDAL × CORNSOX 오가닉 코튼 양말 두 켤레 ▶︎ 선물 대상 : 1회 10,000원 이상 기부한 기부자님 선착순 30명 cf. 카카오 계정 기준 1인 1회 신청 가능 (※선착순 30명 마감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청 방법 : 모금함에 결제 후 발송되는 같이가치 서비스 알림 및 카카오톡 메시지 내에 감사선물 신청 링크를 클릭하고 배송정보를 입력 ▶︎ 배송 일정 : 2018년 1월 초 배송됩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2
슬라이드1 / 2
오가닉 코튼 양말 세트 30개를 선착순으로 드립니다.

오가닉 코튼 양말 세트 30개를 선착순으로 드립니다.

두 켤레 한 세트이며, 양말 전용 파우치에 담아드립니다

두 켤레 한 세트이며, 양말 전용 파우치에 담아드립니다

모금함 상세정보

  • 프로젝트팀
    목표 금액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