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같이기부 모금함 상세

모금함 스토리 본문

환경에게도, 우리에게도 치명적인 이름 '화력발전'

지난해 환경부가 미세먼지의 주요 원인 가운데 하나로 '석탄 화력발전소'를 지목한 이후, 많은 사람들이 화력발전에 대한 경각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더불어 새 정부가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응급대책으로 '노후화된 석탄화력발전소의 가동 중단'을 선언하며 다시 한번 뜨거운 관심을 받는 중이죠. 과연 얼마나 해롭기에 이토록 공격을 받고 있는 걸까요?? 화력발전소에서 나오는 다량의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은 호흡기와 심혈관 질환은 물론 심한 경우 암까지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다 배출되는 미세먼지까지 합쳐진다면 뇌까지 파고들어 치매를 유발할 수도 있는 아주 치명적인 존재지요.

"암 환자가 늘고 있는데 또 짓는다고?!"

최근 국내 석탄화력발전소에서 나오는 초미세 먼지로 매년 1,100명이 조기 사망한다는 충격적인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는데, 특히 화력발전소가 집중된 충남, 강원, 경남 지역의 주민들은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는 공기에 고통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더 심각한 것은, 앞으로 신규 화력발전소가 생겨날 경우 인근 지역뿐 아니라 한반도 전역에 대기 오염 피해가 가중된다는 사실입니다.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2
슬라이드1 / 2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미세먼지 근본 대책 촉구 시민 캠페인’ (사진=서울환경운동연합)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미세먼지 근본 대책 촉구 시민 캠페인’ (사진=서울환경운동연합)

국내 석탄화력발전 설비의 절반이 집중된 충남지역 (사진=이성수/환경운동연합)

국내 석탄화력발전 설비의 절반이 집중된 충남지역 (사진=이성수/환경운동연합)

해결 방안은 깨끗한 재생에너지로의 전환!

우리의 일상에 피해를 주고 있는 화력발전을 대체할 수 있는 대안은 분명 존재합니다. 바로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입니다. 재생에너지는 화석 연료와 원자력을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 자원으로 고갈되지 않는 '태양열, 지열, 조력, 풍력' 등을 이용하는 무공해 에너지입니다.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해 정부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최근 '고리 원전 1호기'의 영구정지를 선언한 문재인 대통령은 석탄 화력의 발전을 줄이고 태양광과 해상풍력 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히며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에 힘쓰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추세이자 모두를 위한 흐름인 '탈원전, 신재생에너지 시대'에 우리도 한 걸음 다가간 것이죠!

콘텐츠 이미지 모음
Slide 1 of 2
슬라이드1 / 2
제주도에 자리 잡은 풍력 발전소

제주도에 자리 잡은 풍력 발전소

태양광 발전을 이용한 재생에너지

태양광 발전을 이용한 재생에너지

더 큰 변화를 위해 여러분의 참여가 필요해요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저희 환경운동연합은 [100% 재생에너지 전환 시나리오]를 발표하였으며, 온실가스 배출량을 2050년까지 80% 감소시키는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저희의 시나리오대로라면 205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은 90%까지 확대될 수 있고 자연스럽게 미세먼지, 온실가스와 같이 우리를 괴롭히는 환경문제도 해결될 수 있다고 봅니다.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공감이 정부 정책의 실현과 성공적인 시나리오 실현을 가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새로운 환경의 미래를 만들 수 있도록 많은 참여와 응원 부탁드립니다^^

100% 재생에너지 전환, 환경연합 에너지 시나리오 발표

100% 재생에너지 전환, 환경연합 에너지 시나리오 발표

응원으로 쌓인 기부금은 재생에너지 전환을 위한 교육과 캠페인에 사용됩니다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은 장기적인 계획과 다수의 참여가 필요한 만큼 모금된 기부금은 대중의 관심을 끌 수 있는 홍보, 캠페인 활동과 우리의 활동을 이어갈 청소년들의 교육을 위해 쓰일 계획입니다. 저희가 제안한 [100% 재생에너지 전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한 홍보물을 제작해 전국적인 캠페인을 진행하고, 웹툰과 자료를 통한 청소년 교육으로 새로운 환경의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지금 겪고 있는 환경 문제들이 30년 뒤에도 우리를 괴롭히지 못하도록, 재생에너지의 전환을 정책으로 완성하고 모두에게 알리는 '혁신'의 과정에 동참해주세요!